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열린 제19호 태풍 '솔릭' 대처 상황 점검회의에서 전국 시도지사를 비롯한 관계 부처 장관들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호 태풍 솔릭의 북상과 관련해 정부와 지자체의 비상대비체제 유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10시30분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비상대비체제를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태풍이 처음 지나간 제주도의 피해 소식에 벌써 어깨가 무겁다”며 “올 여름 국민들이 긴 폭염 때문에 고생이 많았는데 태풍으로 또 한 번 고통을 겪을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태풍이 지나갈 오늘부터 내일까지 이틀간 정부와 지자체가 보유한 위기관리능력을 남김없이 발휘해 국민들의 피해와 걱정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태풍 상륙 이틀전인 21일부터 비상대비체제를 가동했고 재난문자와 방송 등을 통해 국민들이 태풍에 대비하도록 노력했다”며 “내륙 상륙 전까지 재차 점검해달라”고 전했다. 
특히 공사현장이나 산사태 위험지역 등 피해가 커질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점검을 당부했다. 

또 2차 이산가족 상봉을 앞두고 태풍이 상봉 지역으로 빠져나갈 것이 예상돼 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장소나 일정조정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신속하게 검토해달라”고 관계부처에 전달했다. 

일선 학교와 산업현장에서도 임시휴교나 등하교, 출퇴근 시간 조정 등 능동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또 태풍 솔릭이 많은 비와 함께 강풍을 동반한 만큼 산업현장에서 대형 크레인이나 타워 크레인의 붕괴로 인한 사고가 없도록 각별한 점검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지만 부득이하게 이재민이 발생할 경우 구호 활동과 피해 복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피해 규모가 큰 지역은 특별교부세 지원과 특별재난지역선포 등 가능한 지원책을 미리 검토해달라고 행정안전부에 요구했다. 이어 “각 지자체에서는 독거노인에 대해 더 각별히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