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오른쪽 두번째)와 조국봉 후오비코리아 의장(왼쪽 두번째) 면담 모습. <사진=후오비 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이 정부의 각종 규제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블록체인 특구’ 추진이 급물살을 타면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23일 오전 10시 현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재로 ‘블록체인 특구,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토론회를 실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주원 클라우디 대표의 주제발표와 함께 제주도 내 행정·ICT 전문가들이 참석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도의 이같은 ‘블록체인 특구’ 추진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정부에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을 공식 건의하면서 시작됐다. 원 지사는 8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혁신경제관계장관 및 시도지사 연석회의’에서 제주도의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원 지사는 “제주국제자유도시를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로 지정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제주도 및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논의를 진행하자”고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또 제주지역 내 암호화폐 거래소 활동을 보장하고 제주 지역 내 블록체인 기업 활동을 허용해줄 것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로서 글로벌 비즈니스에 필요한 규제혁신을 수행할 수 있다”며 “명확한 기준과 규제로 합리적 관리 장치를 만들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의 순작용을 극대화하는 것이 전제”라고 설명했다.

세부사항으로는 △블록체인 산업 육성 및 시장질서 유지 위해 네거티브 규제 도입 △글로벌 기준을 상회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만 허용 △거래소의 일자리 창출, 세금, 외환 기준 제시 및 준수 여부 검증 △블록체인 기업의 사업 검증 안전장치 적용 및 투기 △사기성 비즈니스의 진입 규제 강화 등을 제시했다.

블록체인 특구 지정에 대한 업계 반응은 밝은 편이다.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인 후오비 코리아가 2일 개최한 ‘후오비 카니발’에 참석한 원 지사는 조국봉 후오비 코리아 의장과 만나 블록체인 특구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인만큼 규제의 완화 및 국제적 기준이 적용되어 블록체인의 허브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서 노력할 것”이라며 “제주도 지역 내에서 암호화폐 거래가 활성화되고 블록체인 기업 활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도록 보장하는 룰 메이커가 되겠다. 블록체인 허브도시의 성공모델이 되기 위해 정부와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조 의장은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블록체인 허브를 구축하게 되면 후오비 코리아가 가진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체인 업계의 오피니언 리더들과 함께 초대해 자문단을 구성할 것”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9월 이전에 조 의장을 8~9월에 제주도로 초청해 제주 크립토밸리 조성과 발전을 함께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국내 및 글로벌 블록체인 관련 기업 유치 및 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허브로 만들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이에 조 의장은 제주도에서 추진하려는 계획이 후오비 코리아가 그 동안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한중펀드 출자 및 고려대와 MOU를 진행한 사업 전략 기조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어 폭넓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후오비 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후오비 코리아 측은 “현재 제주도에서 블록체인과 관련된 사업계획이 나오지 않아 구체적인 협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제주도에서 사업계획이 나오면 그에 맞춰 우리도 가능한 부분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후오비 코리아 측은 9월 이전에 제주도의 초청이 이뤄지면 실무자 간에 구체적인 협의가 오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도에서는 블록체인 특구 지정과 관련해 별도의 부서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블록체인 특구는 원 지사의 공약사항인 만큼 잘 준비해 8월말쯤 공개할 예정이다. 다만 태풍 솔릭의 피해 방지와 복구 대책 등에 따라 다소 연기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또 “8월말이나 9월초쯤 후오비 코리아 뿐 아니라 블록체인 관련 전문가들을 제주도로 초청해 실무적인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현재 제주도에 기술과 인력이 전무하다는 점이 난관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제주지역에 블록체인 관련기술이나 전문가는 현재 전무한 상황”이라며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 인재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제부터라도 지역 내 대학이나 공공 중심으로 블록체인 연구센터 등을 통해 스스로 인재와 기술에 대한 지식을 흡수하고 단계적으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공조체계를 갖추고 준비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