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금융민원 4만건 넘어… P2P 민원 급증
상태바
상반기 금융민원 4만건 넘어… P2P 민원 급증
금융민원 작년 동기대비 7.7% 상승… P2P 민원 17건 → 1179건 대폭 상승
  • 배승희 기자
  • 승인 2018.08.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이 19일 발표한 '2018년 상반기 민원동향 및 주요 민원내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 민원이 4만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배승희 기자] 올해 상반기 금융 민원이 4만 건을 넘어섰다. 그중에서도 P2P금융 업체 관련 민원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대폭 늘었다.

1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민원동향 및 주요 민원내용’에 따르면 상반기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은 4만37건으로 작년 동기보다 7.7%(2873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권 민원은 4608건으로 8.5%(361건) 증가했다. 아파트 중도금 대출금리(598건)나 은행권 대출금리 조작 조사요청(69건) 등 집단성 민원이 발생한 데 따른 수치다.

은행권 민원 가운데 여신(28.8%)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고 예·적금(16.6%), 인터넷·폰뱅킹(6.5%), 신용카드(3.6%) 순이었다.

은행과 보험회사, 금융투자회사를 제외한 비은행권 민원은 9336건으로 18.3%(1443건) 증가했다.

비은행권 민원 가운데 신용카드사 민원 비중이 32.7%로 가장 높았고, 대부업자(17.8%), 신용정보사(12.6%) 순이었다.

최근 연체율과 부실률이 급증하고 있는 P2P금융 업체 관련 민원도 크게 늘었다.

P2P업체의 투자 원리금 미상환 관련 민원은 지난해 상반기 17건에 불과했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1179건을 기록했다.

생명보험사 민원은 작년 동기 대비 3.4%(332건) 증가했다. 종신보험 불완전판매(1874건)와 요양병원 입원치료 관련 암 보험금 지급 요청(1013건) 관련 순으로 민원이 많았다.

민원 유형은 보험모집(41.6%)이 가장 많았고 보험금 산정·지급(20.7%), 면부책 결정(12.1%) 순이었다.

손해보험사는 1만4648건으로 2.1%(304건) 증가했다. 약관 미전달 등 계약의 성립·해지, 고지·통지의무 위반 유형 민원이 소폭 증가했다.

반면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은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5786건으로 10.9% 줄었다.

금융투자는 1732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34.4%(443건) 증가했다. 삼성증권 공매도(47건) 등 주식매매와 펀드 상품설명 불충분 등 수익증권 관련 민원이 증가한 것이 배경이다.

민원유형으로 보면 내부통제·전산(18.0%) 관련이 가장 많았고, 주식매매(15.4%), 수익증권(5.9%), 부동산·연금신탁(5.0%) 순이었다.

상반기 민원 처리 건수는 3만7356건으로 1년 전보다 1.5%(538건) 증가했다. 이 중 분쟁 민원 처리 건수는 1만380건으로 15.7%(-1926건) 감소했다.

민원처리 기간은 평균 13.1일로 3.5일 짧아졌다. 분쟁 민원(19.2일)은 6.0일, 일반민원(11.1일)은 1.1일 줄었다.

민원 수용률은 37.9%로 0.9%포인트 올랐다. 분쟁민원 수용률(49.3%)은 5.1%포인트 올랐고 일반민원 수용률(33.6%)은 0.1%포인트 하락했다.

보험 민원 수용률이 39.4%로 가장 높고, 이어 은행·비은행(37.2%), 금융투자(19.1%) 순이었다.

정제용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팀장은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정보제공 및 민원정보 공개범위를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