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사옥 ‘키콕스벤처센터’ 입찰이 2016년 초부터 최근까지 유찰을 거듭하며 매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제공=산업단지공단>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서울 구로구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서울사옥 ‘키콕스벤처센터’ 매각이 장기간 유찰을 거듭하며 난항을 빚고 있다. 이와 관련해 매물 자체의 특수성, 사회적 분위기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7일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따르면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은 키콕스벤처센터(이하 키콕스센터) 공매를 위해 2016년 초부터 최근까지 입찰을 19회 진행했지만 모두 유찰됐다.

산단공은 2014년 대구로 본사를 이전했다. ‘혁신도시 특별법’에 따르면 지방으로 옮긴 공공기관의 종전 부동산은 ‘이전 후 1년 내 매각’이 원칙이다. 이에 산단공은 키콕스센터 공개입찰을 자산관리공사에 위임해 2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입찰공고를 내고 있다.

키콕스센터 입찰이 20차례 가까이 유찰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높은 가격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실제로 자산관리공사에 의하면 일정 기간마다 감정평가를 반영해 산정한 키콕스센터의 최저입찰가는 최초 935억3044만원에서 입찰 10회 차가 진행된 2016년 12월 952억3117만원으로 뛰었다. 이 1년 뒤인 올해 1월 16회 차부터 952억7902만원으로 다시 올랐다.

산단공 측은 키콕스센터의 매각가격이 적정 수준으로 책정됐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부동산 업계가 체감하는 온도와는 다르다. 키콕스센터 감정가 가격이 오르면서 사실상 유찰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구로구에 위치한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경매 물건이다 보니 쉽게 판단하기는 힘들다”면서도 “입찰 관심자들은 대체로 ‘가격이 시세에 비해 과도하게 책정됐다’는 공통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입찰 가격’과 ‘체감 시세’ 사이에 괴리감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매물 자체의 덩어리가 커 유사한 사례를 찾기 힘들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공인중개사는 “아파트와 같이 주변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 비슷한 평형을 찾아 비교하는 방식의 평가 방법인 거래사례비교법을 키콕스센터에 적용하기는 힘들다”며 “거대한 매물이라 유사한 거래 사례를 찾기 힘들다 보니 적산법 등 감정평가사들의 주관적 평가에만 의존해야 하는데 정확한 가치가 산출된 것인지 판단하기 힘이 든다”고 이야기했다.

매물 자체의 덩어리가 크다보니 민간 투자자들도 쉽사리 매입에 나서지 않는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관계자는 “요즘 전반적으로 정부가 부동산 투자에 세무 조사 등 제재를 가하는 분위기라 투자 능력을 갖춘 사람들도 나서지 않고 몸을 사리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사회적 요인도 거론된다. 내수 경기가 많이 침체된 분위기인데다가 구로구의 부동산 공실률이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라 투자의 위험성이 크다는 인식이 팽배해있다는 분석이다.

인근 B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가격이 어느 정도 높더라도 투자 가치만 높으면 입찰 참여자가 많을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 목적이 임대사업을 위함인데 구로구 지역은 기본적으로 빈사무실이 많아 투자 가치가 떨어진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까다로운 사용 자격 요건도 매각 난항의 이유로 지적된다. 관련법에 따르면 키콕스센터 입주 가능 업종은 ‘산업단지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공장이나 사무실 등의 기관’으로 제한된다. 여기에 산단공이 ‘3년 동안 3개 층 재사용’, ‘동상‧휘호석 등 상징물 유지’ 등 인수 후 곧장 개발 불가능한 조건을 걸어놓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산단공이 특수한 목적을 갖고 고의적으로 매각을 피하고 있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산단공은 주력산업 위기극복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과 인큐베이터센터 확보와 지원에 나서고 있다”면서 “키콕스센터를 매각하지 않고 이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격을 떨어뜨리지 않는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매각을 회피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