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창립 35주년 기념식 중 장기경영계획 KOGAS2025 발표 모습[가스공사]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오는 2025년까지 총 10조원을 투자하고 9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17일 창립 35주년을 맞아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장기경영계획 KOGAS 2025’를 발표했다.

'KOGAS 2025'에는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의 성공 뒷받침 △수소·LNG 벙커링 등 친환경 신수요 창출을 통한 미래 성장사업 추진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이행을 통한 공공성 강화 △해외사업 재정비 및 민간 기업과의 해외 동반진출 △개방형·협업형 기술개발 주도 등 각 부문별 전략과제가 담겼다.

특히 2025년까지 국내사업 6조원 및 해외사업 3조원, 혁신 분야 1조원 등 총 1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국내 공공투자·혁신성장 사업 7만개 및 민간기업과의 해외 인프라 사업 2만개 등 일자리 총 9만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산업을 선도하고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기존계약 가격 재협상 및 신규계약, 동아시아 구매자 연대 강화를 통한 경직된 LNG 계약구조 해소 등 도입단가 절감 노력으로 2025년까지 6조원에 이르는 공급원가를 인하한다는 계획이다. 6조원의 시설투자를 통해 LNG 저장용량 확충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설비운영 방식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소 분야 밸류체인 구축 및 연료전지·LNG 벙커링·LNG 화물차 등 친환경 연료전환 사업에 1조원의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사업 분야에서는 2022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개소·유통센터 등 수소 컴플렉스(Complex)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2025년까지 미래성장사업을 통해 천연가스 신수요 200만톤을 창출하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의 공공성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기자재 국산화 개발 협력 및 창업 지원으로 2022년까지 천연가스분야 혁신·중소기업 200개 육성, 지역협력 사업 및 도시가스 소외지역 보급 확대 등 에너지 복지·투자 확대를 통해 2025년까지 천연가스 보급률 92.5% 달성 및 일자리 7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기존 해외사업을 내실화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민간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해외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부실사업 정리 및 수익성 제고, 사업관리 프로세스 고도화로 해외사업의 내실을 다지며, 2025년까지 도입연계 해외사업 부문에 약 3조원의 투자를 통해 현재 도입물량의 13%에 불과한 해외사업 생산량을 25% 수준으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30% 미만인 투자비 회수율을 70%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민간 기업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천연가스 하류 분야에서 한국 기업이 50억 불 이상을 수주할 수 있도록 주도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을 개방형 기술개발(C&D)로 전환해 개방형‧협업형 기술개발 주도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나가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이날 개최한 창립 35주년 기념식 및 청렴실천 결의대회에서 지난 13일 대내외에 공표한 ‘조직문화 혁신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제2의 창업으로 새롭게 거듭날 것을 전 임직원이 다짐했다.

정승일 사장은 “오늘을 기점으로 경영진을 비롯한 모든 임직원이 청렴하고 건전한 조직, 소통과 안전이 담보된 열린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고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켜 세계를 주도하는 글로벌 KOGAS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