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피해자 모임과 불탄 BMW 520d 차주의 법률대리를 맡고 있는 하종선 변호사(오른쪽)가 16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BMW 차량 스트레스 테스트와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에 화재 원인 분석 의뢰 등 5가지 정부요구안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 사고로 불만이 극에 달한 소비자들이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다. 손해배상 소송에 이어 판매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BMW 피해자 모임'과 이들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에 5가지에 달하는 '화재 원인 규명 시험'을 요청했다.

이들은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한 520d 차량 내부 곳곳에 열감지 적외선 카메라를 설치한 뒤, 시속 120km 이상 고속 주행하다 화재가 발생하면 그 즉시 불을 끄고 차량을 분석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동을 건 BMW 120d를 주차한 뒤, 에어컨을 가장 강한 강도로 가동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지난 12일 인천의 한 자동차운전학원 앞에서 에어컨을 켠 채 대기 중이던 BMW 120d에서 갑자기 화재가 발생한 사고와 관련, 화재 발생 부위가 글러브 박스로 밝혀진 데 따른 진상 규명 요구한 것이다.

이와 함께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명된 BMW 1대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화재 원인 분석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의뢰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럽에서 520d 중고차를 구입해 유럽 차에 장착된 EGR 모듈과 국내 판매 차에 장착된 EGR 모델이 동일한 업체에서 생산된 동일한 부품인지 확인하고, 국토부가 연말까지 시행하겠다고 예고한 화재 원인 규명 시험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즉시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17일 독일 BMW 본사의 하랄트 크뤼거 회장과 홍보담당 임원 요헨 프라이, BMW코리아 임원 1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할 예정이다. 아울러 차량 화재 피해자 2명과 화재 미발생 차주 600여명, 2017년식 이후 모델 차주 등은 법원에 추가로 손해배상 소송을 낼 계획이다.

지난달 말 BMW 차주 4명이 BMW코리아와 딜러사를 상대로 첫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낸 이후 소비자 집단 움직임에는 더욱 불이 붙고 있다.

이달 초 BMW 차주 13명이 서울중앙지법에 BMW 코리아와 딜러사 5곳(동성모터스·한독모터스·도이치모터스·코오롱글로벌·내쇼날모터스)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7일에는 BMW 차량 화재 사고 피해자 4명이 차량 손상과 정신적 피해보상 등을 포함해 1인당 2000만원의 배상을 요구하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화재가 나지 않은 차주들 17명도 배상금액 500만원의 일부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BMW 피해자 모임은 9일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서 BMW 차량 결함은폐 의혹 수사를 촉구하며 요한 에벤비클러 BMW그룹 품질관리부문 수석부사장과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BMW그룹 본사와 BMW코리아 관련자 6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한국소비자협회는 자동차 관련 교수, 명장, 기술사, 기능장, 정비사로 구성된 30여명의 기술지원단과 보험사 구상권 청구소송 전문변호사로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10일부터 BMW 집단소송 참가자 모집에 나섰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4일 최근 잇단 BMW화재 사고와 관련해 독일 본사 및 한국 임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및 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BMW코리아가 판매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시민단체인 녹색소비자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BMW코리아는 화재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 대상 차량의 판매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체는 "소비자 피해 보상과 관련해서도 막연히 신차 교환만 언급하지 말고 구체적인 교환에 따른 보 상기준을 밝혀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또 BMW 리콜차량 피해 고발상담 창구를 만들어 소송에 참여할 원고를 모집하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