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지난 8일 경기도 화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국토부>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BMW코리아가 잇따른 주행 중 화재 사고의 원인으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을 꼽았지만,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BMW코리아가 발표한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한 만큼, EGR 결함에 대한 의구심이 더욱 거세지는 모습이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BMW코리아가 이번 화재 사고와 관련해 EGR 뿐 아니라 원동기(엔진)에도 결함이 있다고 국토부에 내부 보고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에 따르면 BMW코리아가 지난달 25일 국토부 장관에게 제출한 'EGR 제작결함 시정계획 보고'에는 결함이 있는 장치로 EGR과 엔진을 꼽고 있다. 이로 인해 화재발생 뿐 아니라 엔진출력에 제한이 올 수 있고, 엔진 경고등이 점화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홍 의원은 "특정 부품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란 게 밝혀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소프트웨어 오류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BMW 화재 원인을 규명하는 데 EGR 결함이 아니라고 하면, 불이 나는 공통분모를 찾을 수 없다"면서 "다만 EGR을 움직이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를 같이 점검해야 명확한 원인 규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단순 부품에 문제가 있다면 유독 한국에서만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며 "화재 원인 파악이 잘못됐다면, 현재 실시하는 안전진단 서비스나 리콜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BMW코리아의 주장과 달리, EGR 쿨러가 아니라 EGR 밸브 결함으로 인해 불이 났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소비자 불안감은 점점 확산되고 있다. BMW코리아가 지목한 리콜 대상 차종이 아님에도 불구,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 들어 현재까지 집계된 BMW 화재 사고는 40건이다. 이 중 11건이 리콜 제외 차종에서 발생했다.

15일 전북 임실군 인근 도로에서 주행 중이던 BMW X1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차량은 2012년 4월식으로, 리콜 제외 모델이다. X1 차종의 리콜 대상은 2012년 6월 14일부터 2014년 2월 17일 사이에 제작된 차량이다.

지난 13일 경기 남양주시 양양고속도로에서 주행 중 불이 난 BMW M3 컨버터블 역시 가솔린 엔진 모델로, 리콜 대상 차종이 아니다.

하지만 BMW코리아는 "EGR 결함 외에 다른 원인은 있을 수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BMW코리아는 EGR 쿨러에 틈이 벌어지면서 냉각수가 누수됐고, 이 부위에 생긴 침전물이 흡기다기관에 들러붙어 화재가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회사 관계자는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한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화재 발생 차량의 대다수가 차량 구매 후 단 한 차례도 정비를 받지 않았거나 인증 받지 않은 사제 부품을 사용해 차량을 수리하는 등 관리 부실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전날 발생한 BMW X1 차량의 경우, 전손(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파손돼 자동차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없는 경우) 처리가 됐지만, 외관 수리를 거쳐 운행된 차량이다.

국토부는 BMW 차량 화재 원인을 EGR 결함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더욱 정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 BMW 차량화재 전담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하고, 소프트웨어 조작이나 전기배선, 연료계통 부품 결함 등 다각도로 화재 원인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