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1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통합물관리로 무엇이 바뀌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물관리기본법 제정과 물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이후 물 관련 종사자들의 초미의 관심사는 △통합물관리의 주무부처인 환경부의 조직이 어떻게 개편되고 어떤 정책을 펼 것인지 △환경부 산하의 환경공단과 환경산업기술원, 국토부에서 환경부 산하로 이관된 K-water 등 각 기관이 향후 어떻게 바뀔 것인지 등에 쏠려 있다.

첫 번째 발제자인 환경부 송형근 물환경정책국장은 ‘물관리 일원화 이후 추진방향’을 주제로 환경부와 산하기관의 기능·조직개편 검토계획과 국민 체감형 성과과제 추진계획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설 김상렬 K-water 전략기획단장은 ‘Post 물관리 일원화, 국민중심의 물관리 혁신’이라는 주제로 K-water의 성과와 반성, 혁신방향과 조직변화 등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세 번째 발제자 김덕진 한국환경공단 통합물관리지원단장은 ‘국민이 주인이 되는 통합물관리 기본방향’이라는 주제로 한국환경공단의 물관리 성과와 운영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 발제자 김경호 환경산업기술원 환경기술처장은 ‘통합물관리에 따른 환경 연구개발(R&D)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로 변경되는 주요사업과 수자원 R&D 이관현황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토론에서는 남궁은 한국환경한림원의 회장이 좌장을 맡고 한무영 서울대학교 교수, 강찬수 중앙일보 환경전문기자, 백영만 환경보건기술연구원 원장 등 물관리 전문가들이 모여 국민들이 물관리 전환을 체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의 핵심내용을 토론할 예정이다.

주 부의장은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논의하고 지혜를 모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며 토론회 취지를 밝히고 “앞으로 1년이 가장 중요한 통합물관리 정책을 전문가들께서 합심해 성공시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