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상선은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2388억원, 영업손실 1998억원, 242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1% 늘었지만, 영업손실과 순손실 규모는 각각 17%, 38% 증가했다.

매출과 물동량이 증가하고 비용절감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지만, 운임 하락과 선박유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작년 2분기 856에서 올해 2분기 754로 떨어졌고, 같은 기간 연료가 되는 벙커C유의 단가는 26.7% 상승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원가는 올랐는데 운임은 떨어진 것이다.

현대상선은 해운 성수기인 3분기를 지나면서 운임률, 소석률 등의 상승세가 예상된다며 영업 강화와 비용 구조 개선을 통해 손익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장기적으로는 선대를 확장하고 터미널과 같은 우량 자산을 확보해 비용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다.

올해 2분기 현대상선의 물동량은 좋아졌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115만4225개로 지난해 98만6495개보다 17% 늘었다. 적취율도 79.1%로 4%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유럽노선(AEX) 신설, 남미 항로 신조선(1만1000TEU급) 투입 등 영업 확대 노력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이에 현대상선은 영업 강화 및 비용 구조개선을 통한 손익 개선으로 불황 타개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발주 계약을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20척을 인도받을 때까지 운송 화물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화물 확보노력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운영 선대, 터미널 등 우량자산 확보를 통한 비용구조 개선, 물류비용 절감을 통해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다는 구상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