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는 14일 오전(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국내 기업 최초의 시베리아 횡단열차 정기 급행 화물열차 운행을 기념하는 발차 행사를 가졌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사진 왼쪽에서 3번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에서 4번째),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에서 2번째), 이석배 주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왼쪽에서 6번째), 드미트리 표도르비치 러시아 연해주 부지사(왼쪽에서 1번째), 게르만 마슬로프 페스코 운영총괄임원(왼쪽에서 5번째) 등이 행사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국내 최초로 러시아 극동~극서 구간에 정기 급행 화물열차를 운영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약 1만㎞를 잇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주 1회 급행 화물열차로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그간 이 구간에 여러 기착지를 거치는 완행 물류는 있었지만 급행 화물열차를 통해 정기 운영하는 것은 현대글로비스가 처음이다.

이번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TSR의 동쪽 끝 출발점인 블라디보스토크부터 서쪽 끝 종착점인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총 운행구간을 '논스톱'으로 연결한다는 점이다. 기착지 없이 화물의 출발지와 도착지를 급행으로 연결한 전용 열차 시스템이기 때문에 화물을 한 번에 실어 목적지까지 직송해 물류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다.

기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화물 운송은 복수의 기착지와 터미널을 거치며 운행하는 방식으로 목적지까지 충분한 화물이 확보돼야 열차가 출발하기 때문에 정시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인도양~수에즈 운하~지중해의 남방항로를 이용하는 해상 운송과 대비해볼 때 물류 거리와 시간은 절반 가량 단축된다. 부산항 출발을 가정할 때 해상 운송시 총 거리는 2만2000㎞로 43일이 소요되는 반면 급행 화물열차로 육상운송을 하면 1만6000㎞를 22일에 주파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날 초도 물량으로 수주한 러시아 현대차 공장 공급용 엑셀 페달, 램프, 에어 덕트, 휠 커버 등 90여개 품목의 자동차 반조립 부품 64FEU(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를 화물열차에 실어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출발시켰다. 화물열차는 12일 후인 이달 26일에 약 9600㎞ 떨어진 상트페테르부르크 남쪽 슈샤리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사업의 최종 도착지인 슈샤리역이 컨테이너선 터미널과 가까운 상트페테르부르크 인근이라 발트해~북해를 활용한 서유럽 근해 해상 운송 연계가 쉬운 점도 강점이라 설명한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관문이자 육상 및 해상 교통 요지로 러시아 제1의 무역항이 위치해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장시간이 걸리는 해상 운송과 별도로 철로를 이용한 정기 급행 서비스로 국내외 수출입 기업들의 관심이 예상된다"면서 "빠르고 안정적인 화물 운송을 통해 기업들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날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전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이석배 주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 바리스 스투프니스키 러시아 연해주 상공회의소장, 쉐르 M 세르게이 블라디보스토크시 부시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차 기념행사를 가졌다.

김 사장은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유럽 현지 영업을 더욱 강화하고 신규 고객사 발굴에 나서 운송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것"이라며 "향후 북방물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TSR 및 해상을 통한 러시아 동서 물류 노선 비교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사업이 해당 구간에서 국내 최초로 운영되는 TSR 정기 블록트레인 방식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한다.

볼록트레인이란 기착지 없이 화물의 출발지와 도착지를 급행으로 연결한 전용 열차 시스템이다. 화물을 한 번에 실어 목적지까지 직송해 물류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TSR 화물 운송은 부정기적인 싱글트레인(Single Train)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거나, 블록트레인이라 할지라도 러시아 내륙인 모스크바를 최종 도착지로 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

싱글트레인이란 복수의 기착지와 터미널을 거치며 운행하는 방식으로, 블록트레인 대비 화물 운송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목적지까지 충분한 화물이 확보돼야 열차가 출발하기 때문에 정시성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TSR 사업의 최종 도착지인 슈샤리역이 컨테이너선 터미널과 가까운 상트페테르부르크 인근이라 발트해~북해를 활용한 서유럽 근해 해상 운송 연계가 쉬운 점도 강점이라 설명한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관문이자 육상 및 해상 교통 요지로 러시아 제1의 무역항이 위치해 있다.

현대글로비스가 TSR 사업의 초도 물량으로 수주한 화물은 국내에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현대차 공장으로 납품하는 자동차 생산 부품이다. 엑셀 페달, 램프, 에어 덕트, 휠 커버 등 약 90여 개 품목으로 러시아 현대차 공장에서 생산하는 현지 차종 솔라리스, 크레타 등에 사용된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부산항에서 컨테이너선에 선적한 화물을 약 970㎞ 거리의 블라디보스토크로 우선 해상 운송한 뒤,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TSR에 환적하고 러시아 물류기업 ‘페스코’(FESCO)의 철도 서비스를 이용해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운송 기간은 부산항~블라디보스토크항 2일, 블라디보스토크 하역·통관 및 환적 8일, 블라디보스토크역~상트페테르부르크 인근 슈샤리역 12일이 걸려 총 22일이 소요된다.

현대글로비스가 이번 TSR 사업 이전에 러시아 현대차 공장으로 화물을 공급한 방식은 주로 해상 운송이었다. 부산항에서 컨테이너선에 화물을 선적해 남방항로를 이용,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인근 모비딕항까지 운송한 뒤 화물차에 옮겨 공장까지 육로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약 2만2000㎞의 해상 운송 거리와 43일의 운송 기간이 소요된다. 이번에 현대글로비스가 추진하는TSR 물류는 해상 운송 대비 운송 거리와 기간 모두 절반 가량 단축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안정적인 TSR 정기 급행 운송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자동차 부품을 비롯한 건설 자재, 철강 제품 등 다양한 화물의 부정기 테스트 운송을 시행했다.

이 기간 현대글로비스는 자사의 자동차 부품 포장기술연구소를 통해 TSR 운송에 맞는 최적의 화물 포장 방식을 연구하는 등 운송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병행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현대글로비스는 주 1회 TSR 정기 블록트레인 프로그램을 가진 유일한 한국 물류기업임을 화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등 현지 영업을 강화해 TSR 물량을 늘리고 유럽 내에서 글로벌 물류회사로서의 입지를 다진다는 포부다.

우선 서유럽에 진출한 가전, 자동차 부품 등 국내 제조기업의 화물 수주에 나서는 한편, 안정적이고 빠른 물류를 통해 보관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다국적 제조 기업에 대한 영업 활동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성공적인 TSR 물류 사업 안정화를 이룬 뒤, 장기적으로는 '유라시아 철도 물류' 활성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아담폴 말라쉐비체 물류기지 활용 물류 네트워크

최근 남북한 철도 연결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중국-유럽의 철도가 하나로 이어질 경우 새로운 '철(鐵)의 실크로드'가 개척될 수 있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TSR과 중국 동부~카자흐스탄~러시아로 이어지는 중국 횡단철도(TCR, Trans China Railway) 연계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중국 철도를 연계함으로써 유라시아를 아우르는 대륙 철도망을 하나로 활용해 물류 사업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현대글로비스는 2015년 인수한 유럽 물류기업 '아담폴'의 인프라를 활용한 유라시아 철도 물류사업을 구상 중이다. 아담폴은 폴란드 동부 국경지대인 말라쉐비체(Malaszewicze)에 물류 기지와 컨테이너 야드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TSR과 TCR 간의 물류 허브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회사다.

현대글로비스는 아담폴이 유럽의 물류 관문으로 불리는 폴란드에 이미 '광궤'와 '표준궤' 환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북방물류 사업 확대에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한다.

TSR(광궤)과 TCR(표준궤)은 철도 레일 간격인 궤간이 달라 두 철도망을 연계 활용하려면 각각의 열차에 실린 화물을 환적하는 것이 필수다. 궤 차이로 인해 TSR과TCR 간 단절될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를 아담폴 물류기지의 환적 시스템을 활용해 유라시아 물류 사업으로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이뿐만 아니라 독일, 체코, 슬로바키아, 터키 등 유럽 곳곳에 포진한 현대글로비스 해외법인·지사·사무소 등의 물류 거점을 활용한 영업력도 유라시아 철도 물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2013년 한국 국적선사 최초로 북극항로를 이용한 화물 운송에 성공하며 북방물류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현대글로비스는 TSR 물류 운송 및 유라시아 철도 물류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우리나라 북방물류의 선두주자로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TSR 정기 블록트레인 사업으로 국내 기업들이 북방물류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한국이 동북아시아의 물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현대글로비스가 나서 유라시아 물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국내 물류산업 발전 및 세계 교역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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