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가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관계부처에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사진출처=청와대,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현재 우리 국민이 해외 여행시 면세품 구입은 출국 직전과 비행기 안에서 한해 가능하다. 한국으로 돌아온 후 최종 통과하는 입국장에서는 면세점 운영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은 1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지금 우리는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작년 한 해 2600만명을 넘었는데 입국장 면세점이 없기 때문에 시내나 공항면세점에서 구입한 상품을 여행 기간 내내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렇다보니 우리 관광 수지 적자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우리 국민들 국내 소비 증가보다 해외 소비 증가율이 몇 배 높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입국장 면세점 도입이 필요한 이유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국민들 불편을 덜어주면서 해외 소비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외국인들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해외 사례도 소개했다. “전 세계 71개국 135개 공항에서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며 "우리와 왕래가 많은 일본과 중국에서도 이미 도입했고 확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 부처는 입국장 혼잡 등 예상되는 부작용의 본 방안까지 포함해서 입국장 면세점 도입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며 “특히 중견 중소기업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 이날 발언과 관련해 정작 면세 업계는 반응에서 다소 온도 차이를 보였다. 면세 수요 급증에 따른 인도장 부족 문제, 공항 물류센터 개선 등 당면 과제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는 지적이다.

한 면세업계 관계자는 “여행객 편의를 위한다는 진정성 측면에서는 입국장 면세점 개설보다는 ‘입국장 인도장’을 개설해 돌아올 때 찾게 해주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이라며 “또 국내소비 증가라는 측면에서는 현재 비현실적인 면세한도로 국내에서 적게 구매하고 해외 구매를 하는 점 등을 감안한 면세한도 증액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또 다른 면세업계 관계자는 “인천공항 물류센터 문제와 인도장 공간 부족 등으로 국민은 물론 외래객들이 몇시간씩 대기하며 고생하고 있다”며 “채널을 넓히는 것보다 기존 인프라를 보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국회에서는 지난 7월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입국장 면세점 설치를 위한 ‘관세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2003년부터 발의된 이래 7번째다. 그동안 기획재정부·관세청, 항공사 및 경찰·국정원 등 정보보안기관 반대에 부딪혀 누차 무산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