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교통위원회 소속 'BMW 화재' 긴급간담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김효준 BMW회장은 "독일 본사에서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위원단과 김정렬 국토부 2차관 등이 참석한 'BMW 화재' 관련 긴급 간담회에서 BMW 차량의 화재 사고가 유독 한국에서 빈번하다는 지적에 이 같이 답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토위 간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BMW 차량 화재 원인과 리콜 현황,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김 차관은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국토위원들은 화재 원인 규명과 리콜 결정 과정이 미흡하다고 입을 모았다. 국토부와 BMW코리아 사후 대책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화재 원인을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결함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명확한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만큼 이에 따른 대책도 모호하다는 것이다.

특히 위원들은 BMW코리아가 지난 2016년 말 화재 결함 문제를 인지하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을 거론하며 '은폐' 의혹까지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화재 사고가 발생한 후 패턴과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원인을 분석해 결과가 나온 것이 올해 6월 말"이라며 "통상 이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답했다.

유독 한국에서만 화재가 잦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우선 독일 본사에서도 한국 시장에서의 화재 발생 사고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를 확인하기 위한 검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안일한 대응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김 차관은 "국토부는 철저하고 확실한 결함 조사를 실시하고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운행 정지 명령을 검토하는 등 실제화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리콜 제도의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강화하고 대규모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동차 제작 결함 확인과 분석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이 모아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