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교통위원회 소속의원 'BMW 화재' 긴급간담회에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잇따른 주행 중 사고와 관련해 또다시 공개 사과했다. 지난 6일 '긴급 기자간담회'에 이어 2번째다. 김 회장은 근본적인 화재 원인을 파악하고, 근절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회장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위원단, 정부와 함께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긴급간담회에는 김 회장을 비롯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윤관석 의원, 임종성 의원 등 국토위 더불어민주당 의원단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윤영한 한국기술교육대학 교수 등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BMW코리아와 협력사들은 긴급 안전진단 서비스를 14일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면서 "20일부터는 신속한 리콜 조치로 국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BMW코리아는 2016년 12월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한 후 원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EGR 모듈의 냉각수 누수 결함이 확인됐다"며 "또 여러가지 제반 조건이 충족돼야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재 가능성을 인지한 뒤 국토부와 리콜을 실시하기로 협의했다"면서 "현재 언론과 전문가들이 화재 원인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안이 엄중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적정성 검증에서 국토부나 전문가의 요구에 적극 협조해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지금도 매일 1건씩 화재가 발생하는 심각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데, 제조사가 원인조차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대책을 세우지 못한 것을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BMW코리아가 정확하게 원인을 진단하고 해법을 내놓을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정부도 소비자와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어야 함에도 불구, 현재까지 속시원한 진단과 대책이 나오지 않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자리가 이번 BMW 화재 사고의 원인 분석과 대책을 세우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또 심각한 품질 문제에 있어서 제도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고 사고 발생 시 보상도 미흡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관석 의원은 "최근 BMW 차량을 '도로 위의 시한폭탄'이라고 한다"며 "BMW코리아는 늑장 리콜을 결정했고, 독일 본사는 결함을 인지했음에도 은폐한 의혹을 받고 있다. 관리감독인 국토부 역시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안전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다양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제조사가 고의적으로 차량 결함을 조치하지 않아 소비자가 피해를 입힐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과징금 부과, 운행중지 등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렬 차관은 "BMW 리콜 대상 차량은 42개 차종, 10만6317대로, 12일 기준 68%에 해당하는 7만2188대가 긴급 안전진단 서비스를 완료했다"며 "오늘과 내일 동안 잔여 대수 3만8000여대가 서비스를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건의 조기 진화와 수습을 위해 국토부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며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와의 적극 협의해 국민 불안감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신속하고 철저하게, 투명하게 화재 원인과 결과를 밝혀낼 것"이라며 "제도 부분과 관련해서도 충분한 연구와 조사를 속히 완료해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