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업계가 가이드라인 제정, 법제화 등이 지지부진하자 자율규제안을 발표하며 위기 탈출을 모색하고 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왼쪽)가 3월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수민 의원실 주최로 열린 P2P대출거래업 입법 공청회에서 축사하는 모습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이 6월14일 P2P대출 관리, 감독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P2P금융업체가 연쇄 파산할 수 있는 'P2P사태’ 현실화 가능성이 주목받으면서 각 협회가 이달 안으로 자율규제안을 발표하고 돌파구를 찾을 전망이다.

1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국P2P금융협회, 디지털금융협회 준비위원회는 자율규제안 발표를 놓고 막바지 담금질이 한창이다.

업체가 스스로를 속박하는 자율규제안을 발표하는 이유는 대형사인 루프펀딩의 연체율이 위험수위를 넘나드는 가운데 P2P금융업계가 쓰러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됐다. 업계는 이러한 위기의식에 금융당국 가이드라인 개정 및 법제화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도 입을 모으고 있다.

P2P금융협회는 14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두 달 동안 공을 들여온 자율규제안을 확정한다. 이사회는 자율규제안 세부사항 조율에 몰두했으며, 회원사의 의견을 최종 수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규제안에는 대출자산 신탁화, 투자자 유의사항·상품소개서 정형화, 회원회 전수 실태조사 등이 포함된다.

협회는 이전에도 금융당국 가이드라인과 궤를 같이한 자율규제안을 운영한 바 있다. 이전 규제안은 P2P대출 누적대출액, 대출 잔액, 연체율을 매달 공시하고 투자자에게서 거둔 투자금을 제3자에게 예치·신탁하는 것을 골자로 했다. 또 국내 신용평가사인 NICE평가정보, KCB에 대출 명세를 공유하고 민원창구를 운영하는 내용도 담겼다.

P2P협회의 이번 규제안은 과거와 달리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춰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자 자산 신탁화가 투자금, P2P업체 자산 분리만을 위한 목적이었다면 향후에는 대출자산 신탁화로 차주가 상환한 원리금을 따로 보관해 업체에 문제가 생겨도 투자자에게 자산이 돌아갈 수 있게 했다.

기존 협회를 이탈한 업체로 구성된 '공유경제를 위한 디지털금융협회 준비위원회'도 이달 내 자율규제안을 공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위 자율규제안은 자산 건전성 확보를 위해 대출자산 가운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투자되는 금액 비중을 30%로 제한했다.

저축은행, 여신전문업체 등은 현재 부동산 PF 투자 비중이 대출 자산의 20%, 30%로 묶여있다. P2P업체도 이와 비슷한 제한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이번 규제안을 탄생시켰다. 이는 현존하는 P2P금융 제재 가운데 가장 강력한 조치로 평가받는다.

준비위 추죽업체인 렌딧, 8퍼센트, 팝펀딩 등이 '강력한 자율규제'를 공언하며 기존 협회에서 탈퇴한 만큼 강력한 자율규제안은 당연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국내 P2P금융업체 대다수가 부동산 상품을 취급하며 PF에 높은 비중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새 협회에 가입하는 업체 수는 제한될 것으로 전망된다.

준비위는 다음 달 회원사 접수를 시작하고 회장을 선출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재 디지털금융협회 준비위에 가입의사를 밝힌 업체는 1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핀테크산업협회는 P2P금융협회, 법무법인광장과 'P2P금융 현안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자율규제안 마련에 돌입했다.

업계의 자율규제안 러시는 P2P업계 위기론에서 비롯됐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던 P2P업계는 5월부터 파산, 계획 사기, 연체율 급등 등의 어려움을 마주하며 정체를 맞았다. 특히 부동산 PF를 다루던 헤라펀딩은 5월 부도를 내고 서비스를 전면 중단한 바 있다.

또 오리펀드, 더하이원펀드의 대표는 허위 동산 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해 투자금을 가로챈 혐의로 경찰에 구속됐다. 아나리츠 대표도 지난 달 허위 부동산PF 대출상품을 만들고 돌려막기해 1138억원을 모집하는 사기 행각을 벌여 검찰에 구속된 바 있다.

최근 협회를 탈퇴한 업계 3위 루프펀딩은 32%의 높은 연체율에 허덕이고 있다. 루프펀딩역시 부동산PF를 주로 다루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