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영 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

1세대 블록체인으로 불리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2세대 블록체인 이더리움 플랫폼의 본질은 탈중앙화, P2P 네트워크를 통한 “화폐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을 실현하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국가와 특정 기업이 독점 전유물처럼 운영됐었던 “화폐 발행권”의 본질을 Peer간의 약속과 신뢰,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암호화폐의 채굴 • 마이닝이라는 공정한 보상 시스템을 통해서 실현시키고자 한 점이다.

하지만, 마이닝이란 수단은 반감기를 반복적으로 거쳐 난위도가 복잡해지고 참여자간의 51%이상의 장기간 합의도달에 이루기 위해서는 거대한 자원소모가 따라 시스템 전체의 효율성을 해치는 치명적인 결함이 노출되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제3세대 블록체인을 표방하고 새롭게 출현되는 가상화폐는 과감히 채굴 • 마이닝 기능을 제거하고 거의 비자 마스타 카드 결제 수준의 빠른 처리 속도에 육박하는 월등한 성능을 자랑하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출현에 이르렀다.

‘마이닝 제거’를 통해서 기존 전자화폐와 동등한 수준의 처리속도를 자랑 하지만 블록체인의 본질인 ‘화폐의 민주화’에 위배된다.

공급개발자에 의해 지배되는 화폐 발행의 중앙 독점식은 과거 화폐 발행 시스템인 중앙 독점식과 동일 하거나 큰 차별점이 없다는 점에서 3세대 암호화폐 블록체인으로 표방하는 기술들을 과연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볼수 있을까?

블록체인 사상의 본질은 과도한 중앙화의 독점적 폐혜를 극복하고자 분산 민주화 시키고, 비공개 플랫폼을 공개화 시켜서 투명한 사회, 비욘드 블록체인의 시대정신이 구현되는 사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인류 가치 지향의 발현이라 할것이다.

그런데, 왜, 이처럼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거래 시장이 “점입가경(漸入佳境)” “우후죽순(雨後竹筍)”의 지경에 이르게 되었을까?

위대한 제2의 가치인터넷 시대를 알리는 온갖 메시지들은 넘쳐나지만 온갖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 제시는 불능인 "함양미달의 메신저"들이 태반이기 때문.

당면한 블록체인의 비정상 생태계 현실은 "벌거숭이 임금님"들이 난무하는 세상.

어떻게 해결 할수 있을까? "함양미달"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면밀하고 의미있는 보고서나 논문 한편 작성없으니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간파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조사 연구를 통한 정책 컨텐츠 제시는 없고 모호한 자기식 주장만 난무할밖에 없지 않은가?

우후죽순 컨퍼런스와 "국민들을 오도하는 메신저들은 언방 활동자제"를 시켜야 한다.

당국은 넘쳐나는 업자들의 온갖 메세지 보다는 위대한 하늘의 미션을 수행하는 생태계 조성의 혁신의 씨앗, 즉 "암블 매신저"에 대한 "옥석가리기"가 본질이고, 입법기관과 당국은 확고한 "원칙과 기준"을 세워 강력히 실행해야만 한다.

첫번째, 교수와 학계는 "논문"으로 말하라!

주장하는 바를 조사 연구 검증된 "논문 보고서"를 근거로 제시 하여야 "스피커"로서 국민들을 오도하지 않고 특정기업과 특정기관이 아닌 우리 인류를 모두를 위한 "깊은 감명과 통찰력"을 줄수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 협회와 단체는 "정책 보고서"를 제시하라!

최근 블록체인 협의 단체가 20개가 넘었고, 학회 대학 연구기관이 16개를 넘었다.그런데도 매주 발족되고 있다. 그러나, 위 단체중에 구체적인 차별화된 “정책 보고서”를 제시하고 그를 근거로 "정책과 입법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단체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 연합회와 같이 “4차산업혁명의 트러스트시티 - 크립토밸리, 해킹 먹튀 방지를 위한 기술연동제, 핀테크 플랫폼, fintech M&A 등의 정책 보고서를 통해서 ▲시장의 불법과 탈법을 면밀히 예측 ▲공정 신뢰 생태계 구축 ▲융합 신기술과 신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고용과 성장 이라는 양대과제 해결에 기여 할수 협의 단체는 아직까지 보이질 않고 있다는 것.

세번째, 업체와 스타트업은 오로지 "기술과 상용 결과물"로 승부하라!

플랫폼 내지 플랫폼과 연결 API 라이브러리 수준의 개발과 오픈 상용화를 통해 검증 받고 제2 가치인터넷 시대를 열어가는 선도 주자로서 대국민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여 봉사에 적극 나서야 하는 것.

네번째, 언론의 사명은 위 세가지 안을 검증하고 국민들에게 발표해라!

교수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논문을 확인하고, 우후죽순 무차별 적으로 발족되는 협의단체들의 정책보고서 여부를 검증하고 기술개발과 상용화 매출실적에 집중해야할 스타트업 CEO들이 관련없는 투자유치를 위한 정치 정략적 활동만을 펼치는 부분을 집중 검증 보도해야 한다.

그래야만 오로지 사익 추구형 생태계를 공익 선도형 생태계로 정상화 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론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