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전용덕 기자] 전 세계 와이즈멘 회원들의 국제교류 친선 한마당인 제73차 국제와이즈멘 여수세계대회 개회식이 9일 오후 2시부터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국제와이즈멘 여수세계대회가 9일 화려한 개막식이 열렸다.

‛Yes, We Can Change!’(변화로 새로워지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개회식에는 미국 캐나다 덴마크 인도 등 세계 73개 국가에서 3000여 명의 회원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하 메시지에서 “국제와이즈멘은 지난 한 세기,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해 왔다”며 “새로운 한 세기를 준비하기 위해 여수에 모인 만큼 변화와 희망을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회식에는 대회명예위원장인 박지원 의원, 문희상 국회의장과 주승용 부의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등 인사들이 참석했다.

해외에서는 2018 세계대회 위원장이자 증경국제총재인 폴 톰슨(덴마크), 차기국제총재인 제니퍼 존스(호주), 직전총재인 헨리 그린드햄(노르웨이), 국제사무총장인 다카오 니시무라(일본), YMCA세계연맹 사무총장인 산디 카를로스(이집트) 등 국제와이즈멘 지도자 300여명이 대거 참여했다.

특히 이날 여수 출신 문상봉 국제총재의 취임식도 개최됐다.

새로 국제총재로 취임한 문상봉 총재는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혁신과 변화를 역설했다. 문총재는 “국제와이즈멘은 지구 곳곳에서 펼쳐왔던 봉사활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열정을 이끌어 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원동력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지역사회봉사에 대한 변화적인 삶을 주제로 한 도올 김용옥 특별초청강연회는 대회 기조연설 형식으로 마련됐다.

철학자이자 사상가로 이름 높은 김용옥씨는 “이번 대회는 인류보편사의 획을 그을 만한 일이다”며  “앞으로 국제와이즈멘이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봉사의 장을 넓혀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오전 10시 여수 웅천동 이순신공원에서 여수대회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기념탑 제막식이 열렸다. 기념탑은 와이즈멘 회원 1백여명의 자발적인 기금으로 건립됐다.

광주 5.18민중항쟁 추모탑을 제작한 나상옥 작가(광주미술협회장)의 작품인 기념탑은 세계 8개 지역을 상징하는 구분색과 여수, 와이즈멘, YMCA의 Y를 형상화해 시선을 끌고 있다.

이번 대회는 12일까지 나흘간 각종 포럼, 회의, 관광, 문화공연 등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10일 10시 30분부터 이번 대회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포럼이 6개 분과로 나눠 개최된다. 세계와이즈맨의 지나온 활동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기기 위해 ◊청소년 육성 ◊지역사회봉사 ◊YMCA와 파트너쉽 ◊ 국제의료봉사활동 등을 주제로 토론한다.

11일 포럼 종합토론에서는 6개 분과토론의 성과를 모아 ‘여수선언’ 초안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12일 폐막식에서 국제와이즈멘의 새로운 미션을 제시하는 ’여수선언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여수선언’에는 여수대회를 계기로 새 희망·새 사람·새 미션으로 국제와이즈멘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좌표를 제시한다.

이번 대회기간 동안 2500여명의 국내외 참가자들은 향일암, 오동도, 아쿠아플라넷, 미남크루즈 등 아름다운 여수를 체험하는 문화관광에 참여하며 빅오쇼도 관람한다.

대회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여수대회는 대통령의 축사와 더불어 국가가 인정하고 후원하는 최초의 대회이며 규모면에서도 국내외 회원이 3천여명이나 참석하는 최대의 대회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산하 NGO 소속단체인 국제와이즈멘은 세계 73개 국가에서 10만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100년의 역사를 가졌으며 ‘보다 나은 세계 건설’을 모토로 2년마다 각국을 돌며 국제대회를 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