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회원들이 지난 6월 서울시 중구 정부청사 앞에서 영풍제련소 퍠쇄를 주장하며 상경집회를 벌이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주)영풍이 경북 봉화군 석포제련소를 둘러싼 환경단체의 의혹 제기를 반박하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영풍은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3일 모 신문을 통해 보도된 정수근 영풍제련소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영풍은 "정 위원장이 '석포제련소가 낮에는 조업량을 줄이고 밤에 대폭 늘리는 꼼수를 부려 밤마다 유해한 가스가 석포 하늘을 뒤덮는다'는 괴담을 유포했다"며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일 뿐만 아니라 현재 공장 시설과 제련 공정에서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허위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영풍 관계자는 "석포제련소가 한밤중에 유해가스를 의도적으로 대량 배출하는 범죄행위를 한다는 주장을 확실한 근거도 없이 '카더라 통신'을 인용해 아니면 말고 식으로 주장하는 행태를 더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영풍 측은 이 같은 괴담 유포가 회사와 종사자들의 신뢰도와 명예를 심각하게 침해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이 관계자는 "정 위원장은 이따이이따이병 등 100년 전 일본 광산에서 발생한 환경사고를 이와 전혀 무관한 영풍에 덮어씌우는 폭거를 지속적으로 저지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풍 석포제련소 공동대책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정수근 씨(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는 지난 3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석포 제련소에는 60여 개의 굴뚝이 있지만 대기오염 실시간 측정 시스템(TMS)이 고작 4군데밖에 설치돼 있지 않다"고  주장한 바 있다.

영풍 측은 "TMS는 굴뚝이나 방류구의 배출물질을 24시간 측정해 실시간으로 환경공단으로 전송하는 장비"라며 "관련 법령에 엄격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영풍이 임의로 설치 여부를 결정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거대한 일관 공정인 제련 공정의 특성상 낮에는 조업량을 줄였다가 밤에는 갑자기 조업량을 늘리는 식의 공장 가동은 제련업에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1910년대 일본의 도야마 현 가미오카 광산에서 발생한 이따이이따이병이 마치 영풍 제련소와 관련이 있다는 식의 허위 주장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 의지를 밝혔다. 정수근 씨는 '오마이뉴스' 보도를 통해 몇 차례 "영풍 제련소가 이따이이따이병으로 퇴출된 1960년대 일본 동방아연의 설비를 들여 와 지어진 공장"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영풍 측은 "이따이이따이병은 일본에서 대표적인 '4대 공해 사례'로 가미오카 광산을 운영하던 미쓰이금속광업 측과 피해자들 사이에 집단 소송이 장기적으로 진행된 바 있다"며 "이는 광산과 관련된 사건이고 제련소와는 상관이 없으며, 또한 동방아연은 이 소송 당사자도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영풍은 정 씨를 이번 주 내로 고소키로 하고, 이밖에 제기되는 음해성 허위사실 유포에도 적극 대응키로 했다. 영풍 관계자는 "그동안 개인 운동가들을 충분히 존중하며 대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번번이 돌아오는 것은 조롱과 훼방이었다"며 "환경운동을 가장한 불법적 기업 말살 행위에 대해서는 의연하게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