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지난 3월 2일 포스코건설의 부산 엘시티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추락사고와 관련해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포스코건설은 연속된 중대재해를 반성하고 안전경영 쇄신을 위해 '안전관리 종합개선대책'을 마련했다.

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지난 3월 부산 해운대 엘시티 건설현장에서 작업대 붕괴로 근로자 4명이 사망하는 등 올해 상반기에만 8명이 사망하는 악재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 안팎에선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포스코건설은 최근 10년간 재해원인을 종합분석하고 '중대재해 제로화'를 목표로 한 안전관리 종합개선대책을 마련했다. 

대책은 세이프티 엔지니어링(Safety Engineering) 도입, 세이프티 매니지먼트(Safety Management) 고도화, 페일 세이프 시스템(Fail-Safe System) 적용, 안전경영 조직문화 혁신 등 크게 4개 분야로 이뤄졌다.

먼저 세이프티 엔지니어링 도입을 통해 기술안전 전문조직을 운영, 설계단계부터 근원적 위험요소를 제거할 계획이다. 또 세이프티 매니지먼트 고도화로 위험작업에 대한 밀착관리 및 협력사와 함께 안전경영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시공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근로자의 작업이 진행되지 않도록하는 '작업대기 제도'를 시행하고 중대재해 발생신도가 높은 공종에 대해 관리책임자를 지정해 특별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업장에 편성된 법정 안전관리비와는 별도로 안전관련 예산을 대폭 늘린다. 안전시설물 추가 설치, 안전교육자료 개발, 정밀안전진단, 안전관련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 300억원가량의 안전 예산을 추가로 편성했다.

또, 초고층 빌딩과 같은 고(高)위험 사업을 신규 수주할 경우 해당 사업에 대한 안전관리비도 법정안전관리비 이상으로 편성하는 기준을 마련하여 실행하는 등 안전한 건설현장 조성에 힘쓰고 있다.

근로자의 부주의와 실수에 의한 사고에도 2중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생명을 보호하는 등의 안전시설 설치기준도 강화하여 운영 중이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위험 장소별로 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소(高所) 작업 등 치명적인 사고 가능성이 높은 위험장소에는 법정기준 이상의 추가 안전시설을 설치·운영한다. 일례로 추락∙낙하 위험장소에는 에어매트를 설치하는 등 안전조치를 한층 강화해 근로자의 생명 보호 조치를 취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또 안전전담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담당 임원을 실장급(상무)에서 전무급인 최고안전책임자(Chief Safety Officer)로 격상했다. 안전보건센터는 기존 2개 부서에서 4개 부서로 확대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안전관리 종합개선대책 시행으로 전사적인 재해예방 체계로 발전시키겠다"며 "협력사와 근로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 기반을 조성해 재해예방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