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무브 청년봉사단원들이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집성촌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 제공=현대엔지니어링>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과 함께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마을 개발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달 30일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21기 60명이 '현대엔지니어링 해피무브 고려인 빌리지 개발사업'을 위해 우즈베키스탄 현지로 출발했다고 3일 밝혔다.

본 사업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에 위치한 고려인 집성촌인 아흐마드 야싸비 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기 위한 것이다. 단원들은 오는 10일까지 지역 학생들을 위한 교육봉사, 저소득 고려인 가구 집수리, 문화공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

아흐마드 야싸비 마을은 1937년 러시아 연해주에서 강제 이주한 고려인들이 정착한 지역으로 곳곳에 고려인들의 애환이 서려 있다.

올해 주목할 점은 새롭게 바뀐 현대자동차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CSR 전략이다. 이번 21기부터는 일회성 노력봉사를 넘어 최소 3년 이상 개발도상국 특정 지역에 집중하게 된다.

이에 따라 단원들은 12일간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며 아흐마드 야싸비 마을이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실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 발굴에 힘쓰고, 현대엔지니어링은 향후 3년여간 봉사단 파견 및 실질적인 현지 지원 활동에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봉사 마무리 하루 전날인 9일에는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마을 내 위치한 33번 학교에 '새희망학교' 7호 기증식을 갖는다.

'새희망학교'는 현대엔지니어링이 해외 저개발국가 및 진출국가 지역사회에 교육시설을 지원하는 대표 해외 사회공헌활동으로,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지난해 상반기 5호를 기증한데 이어 두번째다.

같은 날 현지 교육부 관계자를 통해 우즈베키스탄 전국의 시각장애인학교에서 배포될 점자판과 펜 총 3000세트(원화 6000만원 상당) 제작을 위한 후원금도 전달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다양한 사업은 물론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해왔다"며 "이번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회사를 넘어 양국 간 인연이 더욱 깊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