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이 카드론을 취급하는 7개 신용카드사를 상대로 고객에게 적정하게 대출금리를 책정했는지 현장점검에 나섰다. <사진=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배승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카드론을 취급하는 7개 신용카드사가 고객 신용등급에 맞게 대출금리를 책정하고 있는지 현장점검에 나섰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부터 대형 카드사를 시작으로 카드론을 취급하는 7개 카드사에 대한 현장점검을 벌이고 있다. 고객 신용등급에 맞게 대출금리를 산정하고 있는지, 신용등급별 카드론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카드론 이용 규모는 올 들어 급증했다. 지난해 말 23조9562억원에서 올해 3월말 기준 카드론 잔액은 26조3381억원로 2조3819억원 늘었다. 3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증가액 1조2717억원을 넘어섰다.

카드론이 급증한 이유에 대해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7%를 맞추려고 대출을 늘리지 않다가 올 초 영업을 확대한 측면이 있다”며 “5월부터 다시 증가율 7% 관리에 들어가 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가계대출 관리 대책에 따라 대출증가율을 7% 이내로 제한했다.

카드사들은 올해 카드론을 늘리기 위해 신규 고객이나 과거 카드론을 썼던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고객 대비 20~40% 금리를 할인해 주는 특판경쟁을 펼쳤다.

지난해 말 기준 카드론 평균 금리는 할인을 적용받은 대출의 경우 연 14.0%였지만 할인을 해주지 않은 대출금리는 연 18.6%로 4.6%포인트 높았다.

문제는 특판으로 금리가 할인된 카드론 비중이 일반 고객에게 판매한 카드론 비중보다 높다는 점이다.

지난해 말 기준 금리를 할인해 준 대출 비중은 전체 카드론의 66%였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이 특판을 하기 위해 일부로 대출금리를 높인 뒤 일부 고객에게만 금리할인 혜택을 줬다는 지적이 나온다.

같은 신용등급이어도 특판 이용 고객에게는 일반 고객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돼 신용등급간 금리 역전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별사의 카드론 금리 수준에 대해 당국이 개입할 의도는 없다”면서 “다만 2013년 마련한 모범규준에 따라 조달원가, 목표이익률, 조정금리를 합산해 합리적으로 금리를 책정하고 있는지, 신용등급에 맞게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의 현장점검이 사실상 카드론 금리를 낮추라는 압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