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LG화학과 삼성SDI가 중국・일본계 전기차 배터리업체 거친 공세 속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2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일본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파나소닉이 출하량 기준으로 근소한(227MWh) 차이로 중국 CATL를 제치고 2개월만에 1위를 탈환했다. LG화학과 삼성SDI는 각각 4위와 6위를 차지했다.

이는 중국 당국이 6월부터 자국 기업에 무차별 지급해오던 보조금 선정 기준을 강화한데 따른 것으로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해오던 중국 전기 상용차 판매량이 올해 6월 들어 전년 동기 대비 34.8% 급감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전세계 전기차에 출하된 배터리 총량은 약 29.9GWh로, 전년 동기 대비 84.3% 급증했다.

이 가운데 LG화학과 삼성SDI는 각각 2.8GWh, 1.3GWh로 출하량 성장률이 시장 평균보다 낮은 반면 CATL과 BYD, AESC, Farasis, Guoxuan, EVE 등 중국・일본계 업체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LG화학은 전년 동기 2위에서 4위로, 삼성SDI는 5위에서 6위로 각각 하락했다.

LG화학과 삼성SDI의 출하량 성장은 현재 납품중인 배터리 탑재 차량들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이다. LG화학은 주로 쉐보레 볼트(BOLT), 현대 아이오닉 BEV, 스마트 포투, XC60 등,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 BMW 530e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출하량이 늘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계 배터리 업체들은 6월 들어 중국 전기 상용차 판매 급감으로 기세가 조금 주춤한 상황"이라면서도 "중국 전기 승용차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여전히 강세는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분간 중국 전기 상용차 판매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파나소닉과 CATL간의 격차가 크지 않아 올해 연간 순위는 향후 추이를 면밀히 주시해야 할 상황이다.

한편 중국 전기 승용차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여전히 강세는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6월과 상반기 모두 중국계가 TOP 10에서 절반을 차지했다. 이 가운데 일본계도 파나소닉이 계속 굳건한 상황에서 AESC가 닛산 리프 3세대 모델(40kWh) 판매 급증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