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 11번가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인천 부평 원도심이 도시재생사업지로 최종 선정되면서 5년간 1642억원의 국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부평구가 지난 6월 제출한 '지속가능 부평 11번가 사업'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승인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비 등 사업비 1642억원을 투입해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갈산2동 먹거리타운까지 23만㎡ 규모의 원도심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인근 신도시 형성으로 쇠퇴한 부평 원도심의 교통·문화·전통상권을 활성화해 도시를 재생하자는 취지다. 총 사업비는 재정보조사업 360억, 공기업투자사업 400억, 중앙부처 연계사업 697억, 지자체사업 185억으로 구성됐다.

부평구는 굴포 먹거리타운과 스마트시티 조성을 통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 굴포 하늘길과 굴포 문화 누림터를 신축하는 등 교통과 문화 분야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부평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주민이 주도하고 구와 도시재생전문가가 지원하는 형태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주민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주민이 주도하고 구와 도시재생전문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며 "부평구의 중심시가지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