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전KDN이 작년 개발한 ‘태양광 발전소 감시·제어시스템’을 일본 현장에 적용하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앞서 한전KDN은 2015년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시에 55.58MW 태양광발전시스템 자재공급 및 엔지니어링사업을 수주한 바 있고, 현재 발전소 준공 후 20년간 발전소 운영 및 관리유지보수 사업에 본 시스템을 적용 중으로, 발전소 운영효율을 극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메가솔라급 태양광 발전설비 운영 요구사항에 맞춰 완성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약 5만7000여 개의 계측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정보모델 시각화 기법 등을 이용해 다량의 운영·감시 현황 정보를 직관적으로 운영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주요 전력변환설비인 인버터 및 각종 개폐기, 차단기를 원격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은 대규모 태양광발전소의 장기간 관리운영에 있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태양광 발전 감시·제어 시스템 확보의 필요성에 따라 개발한 것이다. 한전KDN은 지난해까지 약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개발을 완료하고 일본 태양광 발전소에 적용해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바 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분산발전자원 통합운영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국내외 관련 사업에 확대해 적용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