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정부가 민관합동으로 혁신성장업무를 전담하는 혁신성장본부 공동 민간본부장에 카셰어링 앱 쏘카의 이재웅 대표를 선임한다.

규제개혁과 관련해 시동을 걸고 나갈 분야로 공유경제를 지목한 가운데, 승차공유 서비스 관련 규제개혁이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혁신성장본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간에서 이재웅 대표가 혁신성장본부 공동본부장을 맡게 됐다"고 밝혔다.

이재웅 대표는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로, 2008년 이후 경영에서 손을 뗀 뒤 올해 4월 쏘카 최대주주로서 경영 일선에 복귀해 최근 커플용 채팅 애플리케이션(앱) '비트윈'의 개발사인 VCNC를 인수·합병했다.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쏘카의 기술과 데이터 분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본부는 보고서와 자기 자리, 위에서 지시 등 세 가지가 없는 조직으로 만들려고 한다"면서 "큰 방향은 말하지만, 직원 각자가 알아서 현장을 뛰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서 규제개혁과 관련해 시동을 걸고 나갈 분야로 공유경제를 지목한 바 있다.

공유경제 중에는 카풀이 우선 정부가 관심을 둘 분야로 꼽힌다. 승차공유 서비스는 국내에서 발을 붙이지 못하고 있다.

우버엑스는 택시업계 등 반대와 단속·수사 등을 통한 당국의 압박에 한국 내 서비스를 포기했다. 출퇴근 시간대 카풀 서비스를 하는 벤처기업 '풀러스'는 규제 벽을 넘지 못해 구조조정으로 내몰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