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투시도. <자료제공=더피알>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바다와 접한 해양도시의 부동산 시장이 본격적인 휴가 시즌과 맞물리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관광 수요 증가로 지역 내 수익형부동산의 가치가 증가한 데다, 최근에는 여가·휴양과 투자 목적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세컨드하우스도 인기다.

해양도시는 바다와 맞닿은 희소한 자연환경에 힘입어 교통, 문화, 관광, 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갖기 마련이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해양도시들이 마리나항, 크루즈 등 해양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지역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여러 요인들로 인해 해양도시의 부동산 시장 가치가 높아지면서 투자자들 역시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5월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오피스텔 청약 결과 710실 모집에 총 4219건이 접수돼 평균 5.94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3월 GS건설이 공급한 ‘속초자이 단지 내 상가’, 한화건설이 4월 공급한 ‘여수 웅천 디아일랜드 스퀘어’는 계약 당일 완판됐다.

상업시설, 오피스텔 등 기존 수익형부동산 상품과 함께 최근에는 세컨드하우스가 각광받고 있다. 세컨드하우스는 평소에는 단기 임대를 통해 임대 수익을 거두다가, 휴가 시엔 가족들과 여가·휴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실제로 지난해 분양한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 계약자를 분석한 결과 서울 57가구(25.2%), 경기 19가구(8.4%) 등 강원도를 제외한 지역의 계약률이 45.2%에 달하며 세컨드하우스의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업계 전문가는 “유명 해양도시의 경우 안정적인 임대 수익은 물론 휴양, 여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형성되며 투자자들의 러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송도, 속초, 여수 등 바다와 맞닿은 지역은 이미 여러 사례를 통해 그 가치를 입증한 만큼 올 여름 역시 뜨거울 전망이다”고 전했다.

건설사들도 이러한 관심에 발맞춰 올여름 국내 유명 해양도시인 송도, 속초, 여수 등을 중심으로 알짜 단지들을 내놓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169, 171 일대 SM1블록, SM3블록에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169, 171 일대 SM1블록, SM3블록에 위치하며, 지상 1~2층, 2개 동 총 161호실 규모로 구성된다. 가시성이 뛰어난 4면 대로변 배치로 배후수요 유입이 용이하며, 컨셉 및 업종별 선택이 용이하도록 다양한 매장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1·2층 전면 개방형 설계와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으로 송도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지엘건설㈜은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943-9(청라지구 C3-9BL)에 들어서는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 오피스텔을 성황리 공급 중이다. 전용면적 22~51㎡ 409실로 공급된다. 청라호수조망이 가능한 데다 서해, 청라지구생태공원, 인천로봇랜드테마파크(예정) 등도 가까워 수혜가 예상된다. 청라 내 희소성 높은 소형 타입의 3베이 평면설계가 적용됐다.

대방건설은 부산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 6-3,4, 5블록에 ‘명지 대방디엠시티 센텀오션’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면적 22~48㎡ 2860실 규모이며, 일부 호실에선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글로벌캠퍼스타운, 메디컬타운, 문화예술회관, 국회도서관, 이마트타운 등 명지국제신도시 내 체계적으로 들어서는 인프라 시설과 인접하며, 근린공원, 생태공원 등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세컨드하우스 지역으로 각광받는 속초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조양동 1390-2 일대에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 2차’ 아파트를 8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속초해수욕장이 도보권이며 바다와 산 조망이 탁월하다. 주변은 동해대로(7번국도), 조양로, 청대로 등이 인접해 속초 인근 고성, 양양, 강릉 등으로 이동이 쉽다. 전용면적 77~121㎡, 총 186가구로 구성되며 선호도 높은 중소형 물량이 대부분이다.

해양 관광 휴양지인 전라남도 여수시에서는 9월 GS건설이 생활형 숙박시설 ‘웅천자이 스위트’를 분양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웅천지구는 ‘여수의 강남’, ‘동양의 시드니’로 불리며 주거와 상업, 문화, 공원, 마리나 등이 어우러진 해양레저도시로 조성 중이다. 단지는 웅천지구 내에서도 바다와 접하는 부분에 위치해 대부분의 층에서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교통은 신월로와 웅천로, 여서로 등이 있어 차량 이동이 쉽고, KTX 여천역, 여수 종합버스터미널 등 광역 교통시설도 편리하다. 단지는 전용면적 133~298㎡, 584실로 구성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