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익동탄피에프브이는 8월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20-2블록에서 지식산업센터인 '동익 미라벨타워'를 분양한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저금리시대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의 대표주자였던 오피스텔과 상가가 공급과잉으로 수익률이 주춤한 까닭도 있다. 또한 주택 및 오피스텔과 비교해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부동산 규제가 덜한 것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가 틈새상품으로 부상 중이다. 

26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전국 오피스텔 수익률은 올해 1월 5.54%에서 6월 5.49%로, 매달 0.01%씩 꾸준히 감소했다. 1분기에 분양성수기를 맞아 신규 물량 폭탄이 쏟아진 데다 수익형 부동산 투자처가 다변화되고 있어서다. 당분간 오피스텔 수익률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지식산업센터가 관심을 얻을 전망이다.

전방위적 규제 바람에 주택 시장이 싸늘하게 식어버린 영향도 있다. 주택 시장은 양도세 중과 ·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에 이어 지난달 22일 정부가 보유세 개편안 초안을 발표하면서 거래가 줄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5월 아파트 매매수급동향 지수는 87.9포인트로, 전년도 동기간 97.4포인트에 비해 약 10% 감소했다. 이 지수가 100포인트를 밑돈다는 것은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지식산업센터는 부동산 시장의 강화된 규제 속에 풍선 효과를 누리고 있다. LTI∙RTI 등 대출 규제마저 강화된 가운데, 지식산업센터는 매입가의 70~80%가량 대출이 가능해 비교적 규제로부터 자유롭다. 여기에 안정적인 임대수익 덕에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개인임차자보다는 법인 기업과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급작스레 공실이 발생하거나 임대료가 밀리는 일이 드물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기록 중이다. 지난 5월 금강주택이 경기 화성시 동탄테크노밸리에서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1차분은 일주일 만에 조기 완판됐다. 지난해 말 서울 뚝섬역 인근에서 분양한 '서울숲 AK밸리'도 지식산업센터 판매분이 한 달 만에 매진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비교적 투자여건이 좋은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동익동탄피에프브이는 내달 중,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20-2블록에서 '동익 미라벨타워'를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3만7259㎡ 규모, 지하 3층 ~ 지상 15층으로 구성되는 지식산업센터 301실을 공급할 계획이다.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는 동탄테크노밸리 내에 위치해 미래가치가 높다.

인근에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 LG전자 ·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다국적 기업인 3M 등이 위치해 유관기업 입주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 교통도 뛰어나다. SRT 동탄역을 통해 강남까지 14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며 2023년 GTX 개통, 동탄 트램 등 교통개발호재도 두루 갖췄다. 근린공원 및 오산천·치동천 수변공원도 인접해 있어 환경도 쾌적하다.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자족기능 확보시설 용지 1-3블록에서는 SK건설이 시공하는 '미사강변 SK V1 center' 지식산업센터가 분양 중이다. 연면적 8만6779㎡에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규모다. 지하 2층~지하 1층과 지상 2층~10층은 지식산업센터 (총 408실), 지하 1층~2층은 근린생활시설, 지상 2층~10층은 기숙사가 각각 공급된다.

기숙사는 원룸형과 투룸형 총 365실이다. 인근에 강동업무단지와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 고덕 상업업무 복합단지 등이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엔지니어링 · 세종텔레콤 등 10여 개 대규모 사업체와 인접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달 경기 용인시 기흥구 농서동 452일대에서 '기흥 테라타워' 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16만5340㎡ 규모다. 지식산업센터 680실 및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운동시설, 구내식당 등으로 설계됐다. 수원, 화성, 오산 등 각종 산업단지와 가깝고 일대에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삼성전자 공장, 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이 포진돼 있다. 높은 층고와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갖춰 제조업 기업체의 편의를 위해 노력했다.

유진부동산투자신탁FA호는 인천 서구 가좌동 482-1에서 'GJ가좌타워'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 ~ 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2만3184㎡ 규모다. 공장시설은 총 101실로 구성되며 시공은 동성건설이 맡는다. 주안국가산업단지와 인천지방산업단지 · 인천기계산업단지·기타 공업 밀집지역 등 초대형 배후수요를 흡수할 수 있어 풍부한 근로자 수요가 장점이다. 최근 인천대로(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구간) 진출입로가 전면 개통돼 교통 여건도 뛰어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