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흑산공항 건설을 위한 '국립공원 계획 변경안' 심의에 참석한 안병옥 환경부 차관이 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철새가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 흑산도 공항 건설을 둘러싼 논쟁이 끝내 종결되지 못했다.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태영빌딩 본사 회의실에서 심의위원회를 열어 흑산도 공항 건설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 '국립공원 계획 변경안'을 의결할 계획이었으나 5시간의 회의에도 결론을 내지 못했다.

지난 2016년 11월 보류 결정 이후 20개월 만에 열린 뜻깊은 회의였으나 위원들은 연기를 발표하며 "상호간 쟁점 정리가 부족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추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진행됐다. 안병옥 환경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25명 재적 위원 가운데 23명이 참석했다. 이재영 전남도 행정부지사도 의결권 없는 특별위원 자격으로 자리를 함께 했다.

정부는 앞서 2010년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예리 일원 68만3000㎡ 규모 부지에 50인승 항공기를 이착륙시키기 위한 1.2km 길이의 활주로를 까는 공항 건설 계획을 세웠다.

지역 주민들은 처음부터 흑산도 조기 착공을 환영했지만, 환경단체들이 환경 파괴의 이유를 들며 반대 투쟁을 벌여왔다. 공항 건설 예정지인 전남 신안군 일대가 국립공원법의 관리를 받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내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결정적인 장애 요인이었다.

이에 지난 2016년 11월 발주처인 서울항공청은 보완책을 마련해 '국립공원 계획 변경안' 심의를 국립공원위원회측에 제출했지만, 위원회는 철새 보호대책이 부족하다며 보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어 지난해 7월에도 철새 보호에 관한 보완계획서를 제출했지만, 항공기와 조류 충돌 가능성에 대한 추가 대책을 강구하라며 재보완을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과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등 단체들은 심의 중단까지 요구했다. 이들과 함께해온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은 심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항 기종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활주로가 지나치게 짧다"는 추가적인 문제를 제기하며 백지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엎친데 겹친 격으로 시공사 선정에서도 난항을 겪었다. 금호컨소시엄(금호산업, 롯데건설, 포스코건설)이외에는 응찰자가 모이지 않아 경쟁입찰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세 차례 유찰을 거듭한 끝에 지난해부터 수의 계약을 검토했다.

그 결과 금호 컨소시엄과 단독 계약하기에 이르렀으며 설계·시공을 일괄하는 '턴키 방식'으로 진행키로 결정했다. 공사비 1336억윈이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지난해 9월 기본설계를 완료한 상황이며, 실시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흑산 공항 건설 여부를 결정하는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 회의가 열린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국립공원관리공단 입주 건물 앞에서 열린 공항 건설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가 열린 마포구 태영빌딩 주변은 흑산도 지역주민 300여명으로 장사진을 이뤘다. 주민들은 '문재인 대통령 국정철학은 사람이 먼저다'라는 피켓을 들고 위원들을 압박을 가했으나 이날 결정이 보류되자 허탈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국립공원위원회가 서울항공청이 보완한 '국립공원 계획 변경안'을 수용하게되면 흑산공항에서 서울까지 7시간 이상 소요되는 이동시간이 1시간대로 줄어어 관광산업 활성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흑산도에서 올라온 한 주민은 "세계적 명소에도 비행기가 닿을 수 있듯 지금까지 고립돠 다도해상 공원으로의 하늘 길을 여는 것"이라며 "다음 차 회의에서라도 주민들을 위한 결정이 내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국립공원위원회가 이날 추가 논의 사안을 꺼내드는 동시에 또다른 이해 관계자 참여를 예고해 주민들의 목은 더욱 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립공원위원회가 추가 토론이 필요하다고 밝힌 사안은 '공항건설에 따른 국립공원 가치 훼손 수용 여부', '항공사고 우려 등 안전 문제, 주민 이동권 보장 대안', '대체 서식지 적합성', '경제적 타당성' 등에 관한 것으로 정부가 9월경으로 계획한 재심의 개최 여부도 미지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