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윤 SK텔레콤 AI리서치센터장, 진요한 데이터 머신 인텔리전스 그룹장, 장유성 테크 프로토타이핑 그룹장. <사진=SK텔레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분야 연구·개발(R&D)을 책임지는 AI리서치센터에 2개 산하 조직을 신설하면서 조직 구성과 책임자 선임을 마무리 했다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AI리서치센터 산하에 ‘테크 프로토타이핑 그룹’, ‘데이터 머신 인텔리전스 그룹’ 등 2개 조직을 신설했다. 이번 조직 신설로 AI리서치센터는 기존의 연구조직인 T-브레인을 포함한 3개 조직으로 구성을 완료했다.

SK텔레콤은 조직 구성과 함께 AI 전문가를 새롭게 영입하면서 AI 개발을 책임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먼저 애플에서 홈팟의 AI 개발을 총괄했던 김윤 센터장과 함께 ‘데이터 머신 인텔리전스’ 그룹장은 실리콘밸리 소재 모바일 광고 플랫폼 ‘탭조이’에서 데이터 사이언스를 총괄해 온 진요한 박사가 선임됐다. 

또 ‘테크 프로토타이핑’ 그룹장에는 세계적인 자연어 기반 지식 엔진 ‘울프램 알파’의 창립 멤버인 장유성 박사가 선임돼 AI 기술의 검증과 사업화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AI리서치센터의 조직 구성을 마무리 지은 SK텔레콤은 ‘채용 규모를 한정 짓지 않고, 상시로 영입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우고, AI 분야의 연구·개발을 함께 할 글로벌 인재 확보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이와 관련해 머신러닝 분야 학술회의의 양대 산맥으로 이름 높은 ICML과 NIPS를 직접 찾아가 글로벌 AI 인재 대상 채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우선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진행된 ICML에서 글로벌 AI 인재 채용을 진행했다.

ICML은 1980년 출범해 구글, 인텔, 엔비디아,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의 후원 속에 참가 등록인원만 5000명, 제출 논문만 2437편에 달하는 학회다.

특히 T-브레인 조직을 담당하는 미국 MIT 출신 김지원 상무가 직접 학회를 찾아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분야의 우수 인재들과 만나 SK텔레콤의 AI 분야 사업현황 및 비전을 소개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은 12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NIPS 참가를 포함한 AI 분야 글로벌 인재 채용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이 밖에 국내의 주요 AI 관련 학회·포럼 참석, 캠퍼스 방문 설명회 등을 통한 AI 분야 인재 확보도 진행한다. 또 9월에는 AI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능력을 인정받는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해 ‘AI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