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그룹 회장.[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모든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 효율적이고 더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을 찾아주기 바랍니다.”

허창수 GS 회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계열사 CEO를 비롯한 경영진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8년 3분기 GS임원모임에서 “이달부터 근로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취지로 ‘근로시간 단축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며 이 같이 당부했다.

현재 GS는 계열사 별로 사업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연근무제와 PC 오프제를 도입한 상황이다. 특히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근로시간 단축 특례 업종으로 분류됐지만 올해부터 조기 실행에 나서기로 했다.

GS칼텍스는 각 직종별로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병행하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퇴근 10분전 안내 방송과 함께 PC가 꺼진다. 또한 리프레쉬 휴가가 적극 활용 될 수 있도록 팀장은 월 1회 이상 휴가 사용을 의무화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생산 현장에서 단축 근무로 인해 추가로 필요한 인력을 보완하기 위해 상반기에 대체 근무 인원 신규채용을 완료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인원을 지속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GS홈쇼핑은 출퇴근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정보기술(IT) 등 업무가 특수한 부서를 고려해 ‘2주간 탄력적 근로시간제’도 조기 도입했다. GS리테일도 올 8월부터 업종의 특성에 맞게 유연근무제를 조기 진행키로 했다.

건설업계 최초로 주 52시간 근로제를 조기 도입한 GS건설은 시차 출퇴근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국내·외 현장에서 적극 실행하고 있다.

이날 모임에서 허 회장은 “최근 미∙중 간 무역전쟁이 심화되고 금리, 유가, 환율 등 경제지표의 변동성이 더 커지고 있어 올 하반기 경영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환경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기본에 충실해 목표달성에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허 회장은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핵심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백마디 말보다 하나의 굳건한 행동으로 실천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허 회장은 “품질, 원가, 납기 준수 등 고객 신뢰의 기반이 되는 기본기를 잘 갖추지 못한다면 아무리 훌륭한 전략이라도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허 회장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금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사업은 근본적인 문제를 직시하여 그 해결책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허 회장은 지난 5월에도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에서 남북 경협 국면 가능성을 대비해 GS 차원의 고민과 준비를 해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

현재 GS는 그룹 차원에서 남북 경협과 연관성이 높은 계열사의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검토를 진행 중이다. GS건설은 지난 6월 초 대북 협력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10여명으로 구성했으며 건설업계가 전반적으로 남북경협을 준비 중인 분위기 속에서 국내·외 정치적 상황 변화와 선결 과제의 현안 등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GS리테일 등 유통분야도 해당 업계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면서 내부적으로 사업 가능성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