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이지스>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공간정보기술 전문기업 이지스는 3차원지도 기반 포털 ‘XD 맵’으로 경관 중심 스마트시티 개발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지스에 따르면 기존 도시계획은 개발과 경제논리에 입각한 공간 배분에 치우쳐 경관을 고려하지 않았다. 도시경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집단 간 분쟁과 민원이 증가해 건설사들이 다각적 데이터 도출에 힘쓰고 있다. 

이지스는 3차원 모델링을 하는 분석 전처리단계에서 분석결과 가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XD 맵에 경관 분석 모듈을 도입했다.

XD 맵은 클라우드 방식으로 이뤄져 데이터의 공유와 생산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개발 또는 계획 행위에 따른 경관 및 일조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경관분석모듈은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이 합작해 만든 한국계획지원체계(KOPSS)의 ‘경관이’를 기본 모듈로 사용했다. 부산, 광주, 전주, 대전 등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경관·건축심의 및 민원해결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김성호 이지스 대표는 “XD 맵은 기본적인 공간정보 분석 기능 외 경관이와 같은 다양한 분석기능이 포함돼 스마트시티 조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삶과 질의 향상을 위해 도시 재난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모듈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