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반월·시화산업공단 내 노후 지게차 200대 신형 엔진으로 교체된다.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은 경기도, 안산시, 시흥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산업공단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스퀘어호텔에서 열린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오염 우려지역인 반월‧시화 산업단지 근로자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주변지역 거주자의 건강 위해성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들 산업단지는 도심 내에 있는데다 14년 이상 된 지게차 등 노후 건설기계 등록 대수가 지난 1월 기준으로 1700대로 경기도 전체(1만3800대)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환경부‧수도권대기환경청 엔진교체사업 총괄 관리 및 관련기관 간 협력관계 구축, 경기도‧안산시‧시흥시 사업참여 안내 및 엔진교체 보조금 지원, 산업공단내 입주기업 대상 엔진교체 참여 독려 등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관련 협력 기관들은 총 15억원의 예산을 들여 2004년 이전에 출시된 지게차 200대의 구형 엔진을 신형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지원금은 지게차 엔진 규모별로 최소 1157만원에서 최대 2026만 원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반월·시화공단 내 입주업체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8월 31일까지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최초 등록일 기준으로 차령이 오래된 순위로 엔진 교체 대상 지게차를 선정할 계획이며, 9월 초부터 선정된 지게차 소유자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할 예정이다. 

김동구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민·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관련기관 간 원활한 업무협력체계 구축으로 수도권 산업공단의 엔진교체사업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