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국회는 16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20대 국회 후반기의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한 선거를 실시한다.

국회 운영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16개 상임위의 위원장이 새로 뽑힌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교육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위원회로 분리하고, 윤리특별위원회를 비상설특별위원회로 변경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도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분리돼 국회법 개정이 필요한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선출은 이달 26일 본회의에서 이뤄진다.

이외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는 정치개혁특위, 남북경협특위, 에너지특위, 사법개혁특위, 4차산업혁명특위 등 비상설특위 구성결의안과 국회 사무총장의 임명승인안도 처리될 계획이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장관급인 국회 사무총장에 더불어민주당 유인태 전 의원을 내정했다. 국회 사무총장은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를 거친 뒤 본회의 승인을 받아 임명하게 돼 있다.

한편, 문희상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등 여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와 상견례를 겸한 주례회동을 갖는다.

문 의장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날 회동에서는 상임위원회 구성을 비롯해 7월 임시국회 쟁점법안 처리 방안 등 현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