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와 도입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6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공사 내 주요 대민 업무의 전자화 전환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u-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이용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 안내문’을 기존 종이 안내문에서 모바일 메신저 기반 디지털 송달 체계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올 4분기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금융권에 모바일 기반 온라인등기우편 제도를 도입하는 최초 사례다. 연간 약 105만 건의 종이우편물을 대체해 17억 원 가량의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일주일 소요되던 안내문 제작부터 발송·수신까지의 시간도 실시간으로 단축되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신뢰성 및 안정성 또한 향상될 전망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원유로 비유되는 데이터 축적을 위해 종이문서의 전자화는 필수적이다”며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부터 시작하여 업무절차의 전자화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