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현대자동차가 대외적 ‘4중고’에 속을 앓고 있다.

2분기 실적 부진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중국간 첨예한 무역전쟁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유탄까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다. 게다가 노조는 7년 연속 파업으로 사업 환경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 퇴직 간부 특혜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압수수색까지 받는 등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풀리지 않는 모습이다.

1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이날 1조(오전 출근)조합원들이 오전 9시부터, 2조(오후 출근)조합원들은 오후 5시40분부터 6시간 파업을 벌인다. 노조는 전날(12일) 1조 2시간, 2조 4시간 총 6시간 파업을 실시했다. 임금협상 관련 올해 첫 파업이자 7년 연속 파업이다.

앞서 지난 2일 전체 조합원 5만417명을 대상으로 파업 돌입 여부를 묻는 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적 대비 65.62%의 찬성표를 얻어 파업이 가결됐다. 투표자 기준 파업 찬성 인원은 74%에 달한다.

같은 날 중앙노동위원회가 10일 간의 조정 기간을 거쳐 노사간 입장 차이가 크다고 판단,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한 노조는 3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10일까지 파업을 유보하고 교섭을 재개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노사간 갈등은 좁혀지지 않았고, 노조는 결국 지난 10일 열린 쟁대위에서 파업을 결정했다. 노조는 올해 임협에서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276원 인상과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기본급 인상 요구안은 지난 1월 임단협 교섭 타결로 확정된 지난해 임금인상액(기본급 5만8000원)의 2배다. 또 수당 간소화 임금체계 개선, 조건없는 정년 60세 적용,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을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또 대기업과 중소영세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영세기업과 비정규직에 더 높은 임금 인상률을 적용하는 '하후상박 연대임금'을 강조하고 있다. 금속노조 임금인상 지침인 7.4%(14만6746원)보다 낮은 5.3%를 요구하되, 차액인 2.1%에 해당하는 3만470원을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특별기금으로 조성하라고 주장이다. 이와 함께 광주형 일자리, 완전한 주간연속 2교대제 시행 등도 노사 갈등을 고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기본급 3만5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과 성과금 200%+100만원 지급 등을 담은 일괄제시안을 제시했고,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외부요인에 위해 현대차에 드리운 먹구름은 짙어지고 있다. 2분기 판매량은 개선됐지만 수익성이 여전히 부진하다. 미·중 통상 분쟁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등 동시다발적 악재가 쏟아지고 있다.

현대차는 5월 열린 주요 해외법인별 업무보고에서 2분기 판매 목표를 대폭 상향 조정한 바 있다. 사드 보복 여파로 침체된 중국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선 데다 러시아와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차는 2분기에 120만 여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판매한 111만 여대보다 8% 많은 규모다. 2분기 글로벌 판매대수는 119만대로, 목표치에 근접했다. 전반적인 해외 시장의 판매 개선된 덕분이다.

하지만 주요 시장인 중국 실적은 여전히 부진하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엔씨노 등 전략 신차 투입에도 지난해부터 이어진 사드 보복 여파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탓에 회복세가 지연되고 있다.

특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지난해 2분기보다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평균 원화 환율 강세로 매출이 감소하고 수익성이 높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또 2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을 하회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만큼, 지난해 4분기에 이어 3분기 연속 1조원을 밑도는 우울한 성적표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G2인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최고조로 치달으면서 한국, 특히 현대차에 불똥이 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폭탄'을 매기기로 결정했고 중국은 이에 반발해 미국산 자동차에 '보복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미국은 또 무역확장법 232조 발동 여부를 놓고 검토 중이다. 수입 자동차에 대해 최고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경우, 연간 33만대 가량 미국으로 수출하는 현대차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현대차는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차를 운영하며 현지 생산·판매 중이다. 하지만 이번 무역전쟁으로 중국 내 '배타적 애국주의'가 또다시 들끓을 경우, 수입자동차 전체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지배구조를 압박하던 공정위로 인해 현대차가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이게 됐다. '공정위 퇴직 간부 취업특혜'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받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됐기 때문이다.

검찰은 공정위가 퇴직자들이 재취업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정황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달 검찰의 공정위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 이외에도 다른 그룹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이 특혜 의혹의 중심에 선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공정위의 강도 높은 압박으로 다급하게 진행하던 지배구조 개편이 무산돼 이미 '경영 이미지'에 상처가 난 상황이다. 또 이번 검찰 수사로 '도덕성 논란'까지 외국인 투자자들의 입방아에 오를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 안팎으로 우려감이 나온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중 무역전쟁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고, 핵심 시장인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이 지속되는 등 현대차의 하반기 경영 리스크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특히 노조 파업으로 국내 판매와 수출 물량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현대차의 경영난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