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10일(현지시간) 301조에 의거해 약 2000억달러 규모(6031개 품목) 대중(對中) 수입에 대한 10% 추가 관세부과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우리 정부가 대응 체제를 본격 가동했다. 추가 관세부과 대상에는 공산품, 축산품, 농식품, 섬유‧의류 등이 포함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확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1단계 조치로서 민관합동 대응체제를 본격 가동했다고 밝혔다.

먼저 이번 추가 관세부과로 인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 △업종별 파급효과 △대중투자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산업연구원과 업종별 협‧단체가 분석에 착수했다.

또한 KOTRA, 한국무역협회 등과 해외 주요 수출시장에 미치는 영향 및 주요 바이어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수출대체선 발굴 등 필요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중국의 대응방향 등 미-중간 무역분쟁 전개상황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응방안도 마련 중이다.

산업부는 민관합동 대응의 일환으로 12일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미중 무역분쟁관련 실물경제 대응반 회의 △미 자동차 232조 관련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회의를 연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13일에는 기재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해 미중 무역분쟁 심화에 따른 범부처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