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종합검사제도의 부활을 알리며 금융사를 압박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르면 10월 첫 검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전 정부에서 사라졌던 종합검사제 카드를 꺼내들면서 금융회사 본격 압박에 시동을 걸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검사 대상으로 선정할 금융사 기준을 구제화하며 종합검사제 최종 보완 작업에 돌입했다.

종합 검사는 금감원이 금융회사 업무 전반, 재산 상황 등을 살피는 검사 방식이다. 2년마다 금감원 검사 인력 20명이 2~3주 가량 은행·보험사 등 금융회사에 머무르며 진행한다.

금감원은 회사 기본 업무, 인사, 예산 집행까지 일일이 들여다보는 '백화점식', '저인망식' 검사를 진행해, 금융사 입장에서는 공포의 대상이다.

검사 후 발견된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 영업 정지, 임원 해임 권고 등 제재가 뒤따르는 만큼 금융회사는 긴장할 수밖에 없다.

금감원은 2016년 종합 검사를 중단했다. 박근혜 정부 마지막 금감원장인 진웅섭 전 원장이 금융회사 검사 부담 감소와 금융 산업 육성을 위해 이 제도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윤석헌 현 금감원장이 검사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천명하며 종합 검사 부활을 결정해 폐지 2년 만에 재도입이 결정됐다.

금감원이 금융회사로부터 보고만 받는데 그칠 게 아니라, 소비자 보호 강화 등 감독 방향에 맞는 실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명목에서다.

금감원은 감독 방향에 어긋나는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종합 검사에 나설 계획이다. 기존에 주기를 정해놓고 금융회사를 파헤치는 방식에서 탈피하겠다는 의미다. 올해 첫 종합 검사는 이르면 10월에 이뤄질 전망이다.

곧 시작될 종합검사를 놓고 금융권에서는 어떤 회사가 검사 대상으로 선정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계는 지난해 말 금감원이 '즉시연금' 상품 미지급금을 보험 계약자에게 지급하라고 권고했지만, 모든 가입자에게 적용하지 않은 삼성생명이 첫 번째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생명은 삼성전자 지분을 과다 보유하는 방식으로 그룹 지배 구조를 유지하려고 해 금융당국이 예의주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 가산금리를 부당하게 적용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경남, 하나은행도 금감원의 검사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