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노이다시 삼성전자 제2공장 준공식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이재용 부회장과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대통령과 만남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5시(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인근 노이다 공단에 위치한 삼성전자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이 부회장과 만남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 외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양국 정부 관계자, 삼성전자 임원 및 협력사 대표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공장 입구에서 기다리다 차량에서 내린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에게 인사를 건넨 뒤 직접 준공식장으로 안내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노이다 공장은 한국과 인도의 50여개 부품회사가 협력하는 양국 간 진정한 상생협력의 모델"이라며 "노이다 공장이 양국 경제 발전에 서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삼성전자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2년 연속 브랜드 신뢰도 1위"라며 "이제 노이다 공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삼성전자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공장이 됐다. 노이다 공장이 활기를 띨수록 인도와 한국 경제도 함께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노이다 공장에서 2020년까지 연간 1억2000만대의 휴대전화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인도 시장에서 샤오미의 거센 추격을 받으며 한때 점유율 1위를 내주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휴대전화의 현지 생산을 통해 위기를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노이다시 삼성전자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 이재용 부회장과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은 재계 일부의 기대와 달리 별 다른 대화를 나누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삼성전자의 행사에 문 대통령이 참석한 것만으로도 양 측의 분위기에 변화가 감지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삼성 관련 행사에 참석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정부와 재계의 만남에서도 유독 소외됐던 삼성전자의 행사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면서 앞으로 양 측의 분위기에도 변화가 있을거라는 관측이 일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돼 1년 가까이 구속수감 됐던 이 부회장은 그동안 현 정부와 스킨십에 모두 배제돼왔다. 지난해 7월 문 대통령과 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도 권오현 회장(당시 부회장)이 총수대행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권 부회장에게 “삼성이 우리 경제를 잘 이끌어줘서 아주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당시에는 윤부근 대외관계(CR) 담당 부회장으로 참석했다. 앞서 윤 부회장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카운티에 약 3억8000만달러를 투자해 생활가전 공장을 짓기로 하는 투자의향서 체결식을 가지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2월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났으나 판결에 대한 여론의 거센 비난 때문에 여전히 경영 일선에 나서지 못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지난해 말부터 LG, 현대차, SK, 신세계 등 주요 대기업들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각 기업에 일자리 창출과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계획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반영하고 있다. 삼성과 롯데 등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연관이 있는 기업들은 이 자리에서 배제되고 있다. 

한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도 노이다 공장은 삼성전자가 6억5000만달러를 투자해 만드는 인도 최대의 핸드폰 공장으로, 지금 인도 내 핸드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1위이지만, 중국계 기업들과 시장점유율 1%를 두고 싸우고 있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지 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에서 현대차가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대통령이 직접 충칭공장을 방문해 격려한 적도 있고, (중국에서) 배터리 문제가 어려울 때도 해결을 주도했는데 이런 흐름에서 이번 (순방에도) 경제와 기업이 매우 큰 이슈”라며 정치적인 해석을 경계했다. 

재계 쪽에서도 섣부른 기대는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직 이 부회장의 상고심이 진행 중이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와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의혹 등 이슈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번 만남에 대해 정부의 대기업 정책이 변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섣부를 수 있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내놨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