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치민 롯데마트 고밥점 부산 중소기업 제품 전용 매장 <사진제공=롯데마트>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롯데마트가 베트남 현지에 부산 중소기업제품 전용매장을 열었다.

롯데마트는 지난 6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부산시와 손잡고 베트남 호치민 롯데마트 고밥점에 부산 중소기업제품 전용매장인 ‘비 굿즈 바이 부산(BE GOODS by busan)’을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과채음료와 어묵, 프라이팬, 탈모방지 샴푸 등 가공냉동식품부터 주방생활용품, 화장품까지 부산 우수 중소기업 13개사 70여개 제품이 입점했다. 상품 선정을 위해 베트남 현지 가격경쟁력과 시장적합도, 제품성 등을 기준으로 롯데마트 MD(상품개발자)와 베트남 현지 바이어의 서류심사-실물평가를 거쳤다.

롯데마트는 매장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제품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후 3~6개월간 기업 및 상품군별 매출 등 성과를 기반으로 상품 유지 및 변경을 진행한다. 상품 품평회와 인터뷰를 상시 실시하여 중소기업 우수 제품을 추가로 선발해 현지 소비자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현지 매장 운영 지원 및 제반 비용을 지원해 중소기업들 부담을 덜어준다. 지원업체들에게 베트남 현지 대형 유통망에 대한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롯데마트가 베트남에서 국내 중소기업제품 전용매장을 오픈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부터 롯데마트 호치민 남사이공점에서 전국중소기업제품 전용매장인 ‘비 굿즈(BE GOODS)’를 운영해오고 있다.

남사이공점에서 7개월간 전용매장을 운영해 전국 중소기업 23개사 196개 우수 상품이 총 2억4000만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원헌 롯데마트 대외협력부문장은 ‘높은 경제성장률을 바탕으로 소득 수준이 빠르게 올라 내수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고 있는 베트남 시장은 국내 중소기업 해외 진출 1순위 국가로 꼽힐 정도로 매력적”이라며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베트남 대표 대형마트로 자리잡은 롯데마트에서 국내 중소기업제품이 ‘값 싸고 질 좋은 제품’으로 선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베트남 현지에서 1300여개 PB제품을 직접 생산해 판매하고 있으며, 편의점과 중∙소형슈퍼 등을 포함해 2020년까지 매장 수를 87개로 늘릴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