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청와대는 지난 6∼7일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간의 북미 회담 결과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로 가기 위한 여정의 첫걸음을 뗀 것"이라고 8일 평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우리 속담처럼 '시작'은 '전체'를 통해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첫술에 배부르랴'라는 말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비핵화 협상과 이행 과정에 이러저러한 곡절이 있겠지만 북미 두 당사자가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인 만큼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그동안 서로 깊은 신뢰를 보여왔다"면서 "이번 북미 회담 과정에서도 그 점은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초가 튼튼하면 건물이 높이 올라가는 법"이라면서 "우리 정부도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해 미국, 북한과 긴밀하게 상의하고 모든 노력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6∼7일 평양을 방문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문제를 이행하기 위해 후속 협상을 벌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협상이 끝난 뒤 "진전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북한은 담화를 통해 "미국이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 나왔다"고 반박해 북미 협상 성과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