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이달 말 '가계금융과'를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위원회가 개편으로 조직을 유연화하고, 특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

금융위는 이달 말 금융소비자국과 금융기획혁신단을 신설할 예정이다. 금융소비자국 아래 가계금융과를 설치해 1500조원에 달하는 가계대출 문제를 집중 대응할 방침이기도 하다.

6일 금융위는 금융서비스국 산하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본시장국은 자본시장정책관으로 개편하고 금융소비자국 아래로 이관한다. 금융서비스국은 금융산업국으로 바뀐다.

금융소비자국은 금융소비자국장이 담당하는 △금융소비정책과 △서민금융과 △가계금융과 △자본시장과와 자본시장정책관이 맡는 △자산운용과 △공정시장과 등 6개과로 나뉘어있다. 금융위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자본시장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 산하로 편입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기존 금융정책과에서 담당하던 가계대출 문제를 가계금융과를 신설해 해결한다. 금융소비자국 산하에 가계금융과를 신설해 △가계대출 △부동산금융 △주택금융정책 △대부업 △사금융 △유사금융 등 소비자 보호 정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금융소비자국에 배치할 20명의 인원 가운데 7명을 가계금융과에 배치할 계획이다. 1500조원에 달하는 가계대출이 미국 금리인상 등 여파로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경우를 대비해 차주 보호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금융위는 금융혁신기획단도 선보인다. 금융혁신과, 전자금융과, 금융데이터과 3개로 구성될 금융혁신기획단은 20여명의 인원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금융혁신기획단은 △4차 산업혁명 △금융혁신 △혁신적 금융상품 및 서비스 △핀테크 △가상화폐 관련 정책 △전자금융정책 △금융 분야 빅데이터 활용 △신용조회업 제도 등을 수립한다.

금융위는 2020년까지 금융혁신기획단을 운영하고, 이후 정식 조직으로 격상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조직으로 금융위 전체 인원수가 16명 늘어나게 된다. 금융위는 직제 통과 후 7월말 본격적인 조직개편에 돌입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