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은 4일 청와대를 방문해 석포제련소 폐쇄를 반대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영풍 석포 제련소 폐쇄를 막기 위해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이 청와대를 방문해 진정서를 전달했다.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로 구성된 현안대책위원회는 "영풍 석포제련소가 생산을 중단하게 되면 주민들의 생계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제조업 자체가 불안해진다"는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청와대를 방문한 주민들은 진정서 제출에 앞서 '석포제련소는 2200명 주민들의 생계터전'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펼쳐들고 "대통령에겐 제련소를 지켜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호소했다.

석포면 현안대책위원회는 석포면 발전협의회, 청년회, 석포노인회 등 석포면의 모든 단체들이 연합으로 구성한 협의체로 낙동강 상류 석포면의 청정 환경을 지키면서 동시에 주민생존권을  사수하자는 취지로 결성된 주민 조직이다.

대책위 공동위원장인 최병철 석포면발전협의회 회장은 "영풍 석포제련소에는 1200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고, 이들 중 대부분은 경북도민"이라며 "주민들의 일자리는 물론이고 슈퍼마켓, 식당, 카센터, 이발소 등 생활 자영업 등도 모두 석포제련소에 의존해 살아간다"며 주민들의 생사가 걸린 문제임을 강조했다.

또 최 위원장은 "석포제련소 조업 정지는 지방의 작은 마을 하나를 파괴하는 것을 넘어, 한국 제조업 전체를 격변으로 몰고 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석포에서 생산되는 아연은 조선, 자동차, 철강 등 모든 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기초 소재라는 얘기다.

임광길 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가 1200명의 일자리를 통째로 날려버리려는 환경단체의 시도를 그대로 들어줄 리 없다고 생각한다"며 "제련소 폐쇄로 이득을 보려는 환경단체의 무리한 여론전이 석포면과 전체 경상북도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외쳤다.

석포제련소를 둘러싼 환경 문제 논란에 대해서 김용만 공동위원장은 "낙동강 오염원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려는 노력이 없이 안동댐에서 100킬로미터 밖에 떨어진 제련소에 그 책임을 막무가내로 떠넘기는 것은 매우 불합리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날 상경한 대책위 관계자들은 "낙동강 상류에서 석포제련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모든 주민들이 나서서 환경 문제가 없도록 같이 노력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그러면서 내주 10일 예고된 조업정지 관련 행정심판에 대해서도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대책위 소속 최 모 씨는 "지금 정부가 환경단체의 강한 압력에 직면해 석포제련소를 상습범으로 취급하는 움직임이 있다는 이야기가 지역에 돌고 있다"며 "환경단체 사람들이 마치 상전처럼 공장 주변에 와서 위세를 부리는 모습이 매우 위협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오는 10일 열리는 행정심판은 위원회에 계류된 사안이 많아 올해를 넘겨 결정될 것으로 보였으나 사회적 갈등이 심각한 사안임을 들어 급하게 일정이 앞당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