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국가기술표준원이 5일 중국 상해에서 KOTRA(상해무역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함께 ‘무역기술장벽(TBT) 대응 간담회 및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이 기술규제로 인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다.

이날 국표원은 상해 지역에 진출한 기업 10여개사를 만나 그 동안 진행해 온 중국 TBT 대응 활동과 최근 세계무역기구(WTO) TBT 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공유하고 기업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진 설명회에서는 중국 세관 관계자와 규제분야 전문가들을 초빙해 중국의 환경규제 동향과 안전인증 및 위생허가 제도 변화와 대응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6일 신설되는 ‘상해 TBT 지원사무소’의 활동 계획도 소개됐다. 상해 TBT 지원사무소는 상해 무역관 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TBT 설명회와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현지 기업의 애로를 적극 발굴하여 해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중국의 주요 규제 기관을 상시 모니터링 해 신규 규제 동향을 관련 기업에 신속히 전파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한중 FTA TBT 위원회, WTO TBT 정례회의 등을 통해 적극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