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가 기업의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부담을 줄이고 시장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서 ‘바이오헬스 발전전략 민관회의’를 개최하고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지원 및 수요창출 전략’과 ‘의료기기산업 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기업·병원 등의 의견을 반영한 체계적인 융복합 의료기기 발전전략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우리 의료기기 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시스템 혁신 △병원 수요 기반 의료기기 고도화 및 시장창출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비즈니스 실증 등의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복지부는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 △융합의료기기 개발 지원 및 임상시험 지원 등 의료기기 연구개발(R&D) 지원 △국산 유망 의료기기 시장진출 지원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운영 등 전주기 지원 인프라 구축 △국산의료기기 해외 수출 지원 △‘의료기기산업육성법’ 제정 및 규제개선 등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 같은 대책을 통해 융복합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연구개발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개인 맞춤 의료를 통한 국민 건강 증진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백 장관은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과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임상·인허가 등 시장진출 관련 이슈를 먼저 검토·해결하고 나서 개발을 시작하는 ‘선 이슈검토·해결, 후 개발착수’ 방식으로 의료기기 개발 시스템을 변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병원 협업을 통한 혁신 가속화를 위해 기업의 병원 위탁연구에 대한 자금 지원 등 기업-병원간 협업, 중소기업 공동 수출품목 기획, 해외 공동진출 등 기업 간 협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민간에게는 “활용한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과 기업 투자확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의료기기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혁신적 의료기기 기술에 대한 보상 및 신의료기술 평가제도 개선 등 민간 제도개선 요구사항을 수렴해 제도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 장관은 ‘바이오헬스 발전전략 민관회의’ 직후 아이센스 원주공장을 방문해 남학현 대표와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의료기기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에 대해 논의했다.

백 장관은 “이달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에 근로시간 단축이 적용되는 바, 일과 생활의 균형은 물론 고용도 증가시킬 수 있는 근로시간 단축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에 아이센스와 같은 기업이 보다 자유롭게 창업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복지부·산업부 두 부처가 협력해 의료기기 연구 개발 지원에서 관련 규제 개선 등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