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정부 및 유관기관이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가 관세청, 한국무역협회와 4일 코엑스에서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발족했다.

민관협의체는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대비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이 마케터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2조3000억달러 규모고, 2021년에는 4조5000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 중소기업 중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기업은 12.4%에 불과하다.

협의체는 중기부 해외시장정책관이 주재하고 무역협회가 간사를 맡아 운영된다. 이날 열린 1차 회의에서는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애로해소와 중소기업 물류경쟁력 강화방안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안건은 수출신고 애로해소, 물류경쟁력 강화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해외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경우 다수의 소액구매 건별 수출신고에 투입되는 인력, 비용 부담이 제기됐다. 이에 관세청 통관기획과는 그동안 추진된 정부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간소화 정책을 소개했다. 또 온라인수출 특성을 반영한 통관정차 개선 계획을 공개했다.

다품종·소량 상품을 취급하는 B2C 전자상거래 특성상 규모 경제를 달성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은 가격경쟁력 확보도 어렵다고 건의했다. 중기부는 이에 온라인 수출 물류를 집적해 비용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올해 하반기 시범사업을 거쳐 내년부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환 중기부 해외시장정책관은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수출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의 핵심사업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민관 협의기회를 마련해 온라인으로 수출하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허덕진 무역협회 e-비즈 지원본부장도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는 공식 채널이 마련돼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전자상거래 주체의 의견이 수렴되고, 실질적 논의가 될 수 있는 협의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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