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이통 3사가 유료방송 시장 장악에 나선 가운데 케이블TV업계가 판을 뒤집기 위한 공세를 펼치며 업계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케이블TV협회는 이통사의 현금경품 지급 등 차별적 영업행태를 금지해야한다고 정부에 전달하며 역공을 본격화한 상황이다. 이미 IPTV 가입자와 매출이 케이블TV를 추월한 상황에서 매출 회복 방안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도 KT그룹의 합산규제를 다시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며 케이블TV업계에 힘을 싣고 있다. 

이와 관련 통신업계 관계자는 "합산규제 연장 움직임을 이끌어 전체 시장 1위인 KT그룹의 발목을 잡겠다는 그림뿐 아니라, 이통 3사의 경품 마케팅을 지적해 '규제'를 통한 가입자 유치 제동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애초 협회는 KT그룹을 겨냥한 '합산규제 연장' 주도에 총력을 다해왔다. KT그룹을 겨냥한 합산규제는 지난달 27일 자연 일몰됐다. 이로써 입법미비가 된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의 경우 이론상 100%까지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 반면 케이블TV와 IPTV 점유율 3분의 1 규제는 여전히 남아 있어 스카이라이프를 제외한 유료방송 사업자는 33.33%의 점유율 상한선을 초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합산규제 일몰 직후 국회에서는 KT계열에 대한 특혜를 이유로 규제 연장의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에서의 이같은 움직임에 이어 협회는 KT와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3사에 대한 공격 강도를 더욱 높였다. 

케이블TV업계는 합산규제 폐지로 KT계열이 현금 마케팅 등을 통해 적극적인 가입자 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KT에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한 IPTV사업자들 간의 경쟁이 과열될 양상도 있다. KT의 덩치키우기를 견제하기 위해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 인수 추진에 나서며 시장 구조재편이 촉발될 것이란 관측도 크다. 

협회는 IPTV사업자들의 시장 장악에 대응해 최근에만 두번의 성명을 냈다. 

지난 26일 협회는 "유료방송업계 최대 쟁점이자 유효경쟁구도를 지탱해주던 ‘합산규제’가 제대로 된 논의조차 없이 허무하게 일몰되는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입법공백의 장기화를 하루속히 해소해 줄 것을 국회와 정부에 간절히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이후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유료방송 합산규제'를 향후 2년 더 연장하는 '방송법'과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도 합산규제 3년 연장을 요구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협회는 IPTV 사업자들의 현금경품 제공 자체도 금지하도록 정부의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협회는 "현재와 같은 과다 경품 경쟁이 방치될 경우 사업자들은 서비스 경쟁이나 품질보다는 마케팅력, 자본력에 더 의존하게 될 것"이라며 "모바일 결합상품이 시장의 중심이 되어가는 상황에서 자본력이 강한 통신사 중심으로 빠르게 시장이 재편되는 것은 열위 사업자인 케이블방송사업자들의 붕괴를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유료방송 시장은 이미 IPTV사업자들로 '기울어진 운동장' 이란 평가가 큰데다 케이블TV업계 내부에서도 IPTV사업자에 대한 규제 요구 등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방통위는 최근 '2017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했다. 공표 결과 IPTV는 2016년 2조4277억원, 지난해 2조9251억원으로 20.5% 매출이 늘어났다. 케이블TV 매출은 지난해 2조1307억원을 보이며 2016년보다 1.8% 감소를 보였다. 

케이블TV업계 한 전문가는 "3년의 합산규제 일몰 유예 기간 동안 케이블TV업계는 정부 규제 향방에만 의존한 채 M&A 추진 외 활로를 모색하지 않았다"며 "케이블TV가 지역 방송에 치중한다고 하지만 사실 중앙 집권화가 되어 있는 만큼, 지역 민방보다 경쟁력이 우위에 있는지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정책 의존도에 대한 비중이 심화되고 있는데다 선거 시즌을 제외하면 케이블TV의 장점인 지역성 또한 발휘하지 못하는 등 정체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