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정치]

◆청와대, 탁현민 사의 만류… "첫눈 오면 놓아주겠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탁 행정관에게 이런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임 비서실장은 탁 행정관에게 "가을에 남북정상회담 등 중요한 행사가 많으니, 그때까지만이라도 일을 해달라"라며 "첫눈이 오면 놓아주겠다"는 말을 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탁 행정관의 사의를 간곡하게 만류한 것"이라며 "(탁 행정관이) 뭐라고 답했는지, 여기에 동의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탁 행정관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겠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

◆행안부, 태풍 쁘라삐룬 북상에 중대본 가동

[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북상중인 제7호 태풍 쁘라삐룬에 대처하기 위해 1일 오후 3시 기준으로 범정부적 총력대응기구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앙대책본부)'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방문해 행안부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게 쁘라삐룬 대처상황을 보고 받은 뒤 즉각적인 범정부적 대응체계의 가동을 지시했다.

행안부는 "쁘라삐룬이 소형 태풍이긴 하지만 지난달 26일부터 많은 양의 장맛비로 지반이 약화돼 있어 태풍 내습 시 피해발생이 우려 된다"며 "전 지자체에서는 축대, 산사태 우려지역 등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예찰 활동을 강화하는 등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여야 "폭우와 태풍 피해 예방에 총력 대응해야"

여야 정치권은 1일 장마전선과 제7호 태풍 '쁘라삐룬' 북상과 관련해 피해 예방을 위한 총력 대응을 정부에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산사태와 침수, 축대붕괴와 하천범람 등에 대비해 정부와 각 자치단체의 각별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폭우와 태풍 피해 예방에 총력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선 7기의 취임 시기와 맞물려 있지만 정부와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조금의 빈틈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어 "산사태 및 저지대 침수 위험지역과 태풍 취약지구에 대한 집중적인 점검 및 예방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해상 및 선반 안전관리, 농·어업 자원 피해 예장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태풍과 집중호우 등 자연 재해의 대다수 피해자는 서민이라는 점에서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서민 생활에 이중의 고통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