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고용노동청은 지난 달 30일 청년 노동자 47명의 임금 및 해고예고수당 약 1억 5000만원을 체불한 H사 대표 이모(33)씨를 근로기준법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구속된 이씨는 공범 서모(여·28)씨와 공동으로 경기 성남에 H사라는 용역회사를 개설 후 광주 나주 울산 인천 안산 등 전국 7개 지사를 운영하면서 유명 인터넷 구인사이트를 이용해 3개월 수습후 사무관리직(인사 담당), 월급여 200만원 이상 등 허위 구인광고를 게시했다.

이씨와 공범 서씨는 이를 보고 찾아온 청년들을 전남 무안 등 전국 각지에서 양파작업, 택배하청, 조선업하청업체 등에서 일을 시킨 후 업체로부터 받은 도급비를 임금으로 지급하지 않고 고급 외제승용차 등 호화생활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씨 등은 임금체불 수사가 개시되자 잠적하고, 광주고용노동청에서는 검거를 위해 근로감독관 3명으로 검거반을 구성해 전주, 대전 등 주요 출몰지를 탐문 수색해 왔다.

또한 전국 다른 노동관서에도 30여건 이상의 임금체불 진정 고소사건이 진행중에 있어, 노동청에서는 추가 여죄도 계속 수사할 계획이다.

김영미 광주고용노동청장은 "일자리를 찾는 절박한 청년 구직자의 심리를 악용해 임금을 편취한 악덕 사업주에 대해서 끝까지 추적해 구속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청년 등 취약계층의 임금을 체불하는 사업주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처해 근로자 권리구제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