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상반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 운명을 건 중차대한 과제 등 강행군에 의한 피로누적으로 몸살감기에 걸린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업무에 복귀한다.

하지만 하반기 또한 개각과 경제 활성화 등 국내 현안을 물론,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를 비롯해 동방경제포럼·유엔총회 참석 등 외교일정이 빡빡하게 있어 문 대통령은 쉴 틈 없는 열정 행보를 이어갈 전망이다.

김의견 청와대 대변인은 1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건강과 관련해 "우선 문 대통령 건강과 관련해 별의별 흉흉한 소문이 많이 있던데 내일 아침 (건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내일 아침 정상적으로 출근하시고,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서 말씀을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일 복귀와 함께 이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안착에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300인 이상의 사업장'에만 우선 도입되는 데다 6개월의 계도 기간을 갖기로 함에 따라 즉각적인 정책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제도의 성공적 안착에 따라 문 대통령이 추구하는 '워라벨'(일과 삶의 균형)과 함께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일거양득'으로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주 52시간 제도' 시행과 관련, "노동 시간 단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대국민 약속이기도 하다"며 "정부와 여야, 그리고 노사가 함께 힘을 합쳐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에 힘을 모아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개각과 청와대 후속 인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26일 2기 청와대 출범과 함께 청와대 경제라인 수석들을 교체한 데 이어 조만간 집권 1년 평가에 따른 일부 장차관을 교체해 분위기 쇄신에 나설 전망이다. 또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등 경제라인 개편에 이은 청와대 비서관 등의 추가 인사도 있을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공석 중인 비서관 인사에 대해 "때가 되면 할 것"이라면서 "조만간에 하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도 본격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우선 청와대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다음 주 방북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6·12 싱가포르 합의'에 따른 것으로, 당시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 결과 이행을 위한 고위급 후속 협상을 가능한 한 가장 이른 시일에 개최하기로 약속한다'는 내용을 공동성명에 담은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일 폼페이오 장관 방북과 관련해 "알고 있고, 북미 회담 또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좋은 결실이 맺어지기를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북은 현재 남북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문화·체육 교류, 이산상봉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후속조치 역시 비핵화 협상의 진전이 동반될 때 지속가능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하반기에 동방경제포럼과 유엔총회 참석 등 굵직한 외교 일정도 소화해야 한다. 

우선 지난달 22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러 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을 오는 9월 열리는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에 초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미 김 위원장에게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요청한 바 있어, 문 대통령도 이 포럼에 참석하게 된다면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남북 정상 간 만남이 성사될 수도 있다. 특히 판문점선언에 따른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도 올해 안에 열릴 전망이다.  

9월 중하순에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3차 유엔총회에도 참석할 예정인데, 이 자리에서는 남북미 간에 종전선언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