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해 앱 <사진제공=마이셀럽스>

[이뉴스투데이 구동환 기자] “친절한 고깃집 좀 알려줘”

마이셀럽스는 4월 론칭한 음성 기반 포털 서비스 ‘말해’의 누적 다운로드가 출시 2개월 만에 10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말해’ 모바일 앱은 구글플레이에서 5월 30일 라이프스타일 부분 1위에 오른 이후 꾸준히 3위권 내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앱스토어에서도 5월 라이프스타일 부분 1위를 차지하는 등 지속적으로 10위권내에 있었다.

말해는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평소 말하는 대로 말하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40여개 카테고리의 생활정보를 하나의 서비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취향포털 앱이다.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및 데이터 처리 기술로 평소 사용하는 일상어 속에서 의도와 맥락이 담긴 ‘키토크(keytalk)’를 인식한다. 이후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결과를 추천하며 내비게이션, 영화 예매, 숙소 예약, 다른 포털 연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행동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말해에 적용된 키토크 방식은 검색어나 해시태그와 같은 단순한 키워드 매칭 방식과 달리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검색 등 온라인에 남긴 다양한 표현들 간의 연관도를 인공지능이 추론 및 추출해 문장에 포함된 다양한 정황과 취향을 개체와 매칭시키는 마이셀럽스의 특허 기술이다.

‘말해’는 키토크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친구와 말하듯 자연스럽게 말해도 그 말에 포함된 의도와 맥락을 파악해 그에 맞는 결과를 보여주며, 개개인의 언어습관은 물론 사투리나 추임새, 심지어 비속어가 포함된 음성도 인식할 수 있다.

신지현 마이셀럽스 대표는 “앞으로 ‘말해’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고, 더욱 풍부한 취향을 통해 다채로운 생활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