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해양수산 분야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까지 올리기 위한 청사진을 내놨다. 

해양수산부는 29일 '과학기술자문회의 제2회 심의회의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추진될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은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법' 제5조에 따른 해양수산 분야 과학기술 정책의 최상위 계획이다. 해수부는 그동안 전문기관 및 전문가 협의체를 통해 초안을 마련하고 대국민 토론회를 거쳐 수립했다.

정부는 '신산업 육성 및 좋은 일자리 창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기반 확보', '연구개발 지원체계 혁신',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지속 발전 생태계 조성'을 4대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한 8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신산업 육성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해양수산업 분야에서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자율운항선박, 스마트 양식, 스마트 해운항만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빠른 시일 내 산업화가 기대되는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장비·로봇, 친환경 선박, 고부가 수산양식 등 5대 분야의 기술개발에 전략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또 국민생활과 직결된 먹거리 안전, 해양사고 저감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정확한 해양예보를 제공하는 등 해양공공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이와 함께 해양환경오염물질 통합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하고, 예측·제어·저감 기술 개발을 통해 해양환경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정책방향과 정부·공공연구기관의 연구사업이 체계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해수부의 총괄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획연구 수행체계를 개선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등 정부출연연구기관과의 전략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연구개발부터 적용·확산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해양수산 특화 통합투자패키지 모델을 도입하고, 연구개발(R&D)의 수행과정에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수행·관리 체계를 개선할 예정이다.

정부는 출연연이 보유한 연구인프라를 개방하고 민간 연구기관이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를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동시에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지속 발전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해양모태펀드 도입, 신기술 인증제도 정비 등 기업 지원제도를 내실화하고, 창업·투자 전담기관 중심으로 맞춤형 창업 지원을 확대하여 도전과 혁신이 창업과 성장으로 연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 기본계획의 이행을 통해 해양수산과학기술 수준 향상과 더불어, 전문인력 양성 및 해양사고 저감 등과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범 해양수산부 정책기획관은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통해 해양수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라는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차질 없이 과제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